내년까지 국비 37억5천만원 지원
지역 CCTV 1천여대 자료 기반
미아찾기·화재 등 인식 기술 개발

대구 수성구가 AI융합 실증랩 운영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AI융합 국민안전 확보 및 신속대응 지원 실증랩 구축·운영 공모 사업’에 수성구가 최종 선정되면서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4개 지자체가 신청했으며, 수성구가 유일하게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선정으로 수성구는 CCTV 자료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스마트관제시스템 및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등 우수한 사업추진 여건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수성구는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 대구 소재 AI 전문기업인 (주)엠제이비전테크, (주)모우씨앤아이, (주)이튜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실증랩 운영을 맡는다.

사업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데 오는 2021년까지 37억5천만원이 지원되고, 대구시에서 알파시티에 소재한 SW융합기술지원센터 내 실증랩 공간을 무상 제공한다.

사업은 수성구에 설치된 1천880여대의 CCTV자료를 기반으로 추진한다.

사업 주요내용은 △미아·치매노인 찾기 △침입 △화재 △폭력 △실신 △유기 △배회 등을 인식할 수 있는 7종의 AI기술 융합 서비스 개발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행정에서도 AI기술을 재난대비 및 교통 등에 선도적으로 도입해 주민들의 삶이 편리해지도록 도심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스마트시티를 구현을 통해 기업이 미래의 먹거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