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운영 과정 주민 참여 보장
합리적 보상 위한 협의체 구성

경주시·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지역발전 방안 등 발표 . 주낙영(왼쪽) 경주시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경주] 주낙영 경주시장과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월성원전의 맥스터 추가 건설이 결정됨에 따라 후속 방안을 밝혔다.

주 시장과 정 사장은 지난 21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맥스터 추가 건설에 최선을 다하고, 합리적 지역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했다.

우선 한수원은 맥스터 건설 과정에 지역주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건설 및 운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모니터하기 위한 주민참여(시민참관단)를 보장하기로 했다. 또 지역 지원방안도 경주시민이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고 맥스터가 건설된 후에라도 원만한 보상 합의가 이뤄진 후에 운영하기로 했다.

주 시장은 “한수원이 합리적 보상에 전향적 자세로 나서줄 것으로 믿는다”면서 “맥스터 건설을 승인한다 하더라도 주민과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운영하지 않겠다는 것에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동경주를 비롯해 도심까지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맥스터 관련 지원과 관계없이 지원이 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에 앞서 경주시와 한수원은 맥스터 건설에 필요한 공기를 감안해 공작물 축조신고 등 신속한 행정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정 사장은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여유가 있으나 공작물 축조신고는 시와 협의해서 오늘이라도 하겠다”면서 “착공 과정에 환경단체 등 일부에서 물리적으로 반대한다면 공권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준위 방폐물 관리정책과 관련해 정 사장은 “2016년에 발표한 기본계획을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 더 보강할 것인지를 분명히 해줘야 한다”면서 재검토관리위원회가 빠른시간에 결정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