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관행 과감히 개선해야
국민 신뢰 회복” 취임식서 주문

조재연 신임 대구지검장이 11일 취임식에서 “검찰 개혁과 형사사법 시스템 변화에 능동적·적극적으로 대처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조 신임 지검장은 “검찰 구성원이 검찰 개혁을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국민의 뜻에 따라 검찰의 잘못된 관행과 검찰편의주의적인 법과 제도를 과감하게 바꾸고 개선해야만 국민에게서 진정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곧 바뀌는 형사사법 시스템의 변화도 검찰이 직접 업무를 담당할 주체일 뿐 아니라 국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철저하게 준비해 시행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처리하는 사건 하나하나는 검찰에게 수많은 사건 중 하나일 뿐이지만, 사건 당사자에게는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한 번의 중요한 사건일 수도 있다”며 “사건 처분은 법과 증거에 따라 결정하되 기계적인 법리 적용은 지양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합리적이고 균형감 있게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성스런 사건처리가 하나 둘 쌓여갈 때 국민이 원하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검찰이 되고, 진정한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검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장영수 신임 대구고검장은 이날 별도의 취임식 없이 사무실을 돌며 직원들을 만나고 집무에 들어갔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