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철회 촉구 성명서
“환경부, 결정과정서 안동 배제”

안동시와 안동시의회가 환경부의 대구 취수원지 다원화 방침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안동시와 안동시의회는 6일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대구 취수원 다변화를 위해 추진하는 임하댐 취수 계획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며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환경부는 지난 15년간 표류해 온 대구 취수원 이전사업을 ‘대구 취수원 다변화’라는 말장난으로 포장해 결국 임하댐 물을 끌어가겠다는 어불성설의 당찬 포부를 드러냈다”며 “환경부는 안동시민의 무고한 희생만을 강요하는 임하댐 취수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안동댐 인근 231.2㎢의 면적이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돼 43년간 쓸모없는 땅이 됐고, 생태계 변화로 농사에 막대한 피해도 입었다”며 “환경부는 자연환경보전지역 일부만을 해제해달라는 안동인의 염원을 묵살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지난해 4월 대구 취수원 이전 갈등을 풀기 위해 서울에서 연구용역을 위한 관계 기관 간 업무협의 자리 어디에서도 안동이 참여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며 “안동시민의 입을 막고 하류 지역인 대구·구미만을 살리려는 이 같은 정부의 처사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어리석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동시와 안동시의회는 이번 임하댐 취수계획과 관련 환경부와 관련 기관에 △안동시민의 무고한 희생을 강요하는 임하댐 취수원 계획 즉각 중단 △안동시민을 제외한 채 어불성설로 빚어진 이번 과정의 투명한 설명 △안동시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기존 영천댐 도수로를 통해 취수하고 있는 성덕댐 길안천 취수를 즉각 취소 △임하댐 취수는 반세기 동안 지속한 안동의 물 식민지화의 연장선으로 이에 따른 통합 물관리 계획 철회 △안동시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안동댐 자연환경보전지역을 다른 지역과 형평성 차원에서 즉각 해제 등을 주장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