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시장 선거 등
내년 4월 재보선 겨냥
당내 일각 2월 전대 주장

미래통합당의 조기 전당대회 개최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5일 통합당 중앙당과 대구시당, 경북도당 등에 따르면, 내년 4월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를 당초보다 2개월 정도 빠른 시기에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올해 12월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감안해 내년 2월에 실시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12월은 정기국회가 열리는 만큼, 모든 당력을 국회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전당대회를 열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대구와 경북의 한 의원은 “당에서 내년 4월 전당대회를 계획하고 있지만,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있는 만큼 전당대회를 앞당겨 선거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며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현 정부와 민주당의 실정을 국민들에게 알리는데 주력하는 것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도 “통합당이 국회에서 수적인 불리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궤도로 올라서기 위해서라도 조기 전당대회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결국 내년 보궐선거를 오는 2020년 대선과 지방선거의 징검다리로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조기 전당대회론이 설득력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같은 조기 전대 설에 대해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의원들 사이에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한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만일 이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면 내년 4월 보궐선거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언급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식적인 임기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까지라는 점에서 당내 분열을 자초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한편, 미래통합당 경북도당(위원장 이만희)은 5일 오후 2시 경북도당 강당에서 ‘2020년 경북도당 위원장 이·취임식 및 도정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도당위원장 이·취임식은 형식적인 기존의 취임식과는 경북의 현안을 먼저 챙기고 지역 발전을 모색하고자 도정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도정간담회는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이 도정현안에 대한 건의문을 이만희 도당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이후 현안에 대해서 질의 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