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지역 폄하 논란에 휩싸였다.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주택임대차보호법을 비판해 호평을 받고 있다. 박 의원은 영남 지역 출신 의원이 많은 보수 야당을 겨냥해 “이상한 억양”이라고 언급했고, 이를 계기로 주택임대차보호법을 두고 여야 간의 설전이 계속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임차인임을 강조했는데 소위 오리지널은 아니다”며 “국회 연설 직전까지 2주택 소유자였고 현재도 1주택을 소주하면서 임대인이죠”라며 윤 의원이 임차인인 동시에 임대인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어 “4년 뒤 월세로 바뀔 걱정? 임대인들이 그렇게 쉽게 거액 전세금을 돌려주고 월세로 바꿀 수 있을까? 갭투자로 빚내서 집 장만해 전세 준 사람은 더하고”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의사당에서 조리 있게 말을 하는 것, 눈 부라리지 않고 이상한 억양이 아닌 건 그쪽(통합당)에서 귀한 사례니 평가한다”고 말해, 지역 폄하 논란을 일으켰다.

통합당은 박 의원의 ‘이상한 억양’이라는 말을 문제삼았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지난 1일 “말씀한 ‘이상한 억양’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라. 특정 지역을 폄하하는 듯 들린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 발언으로 지역폄하 논란이 불거지자 이 부분을 삭제한 후 “억양 관련, 특정 지역 사투리를 빗댄 표현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윤준병 의원도 가세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주도의 부동산 개혁입법이 전세가 월세로 전환될 것을 재촉할 거라고 전망하면서 전세제도가 소멸되는 것을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다”며 “이분들의 의식 수준이 과거 개발시대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책과 상관없이 전세는 사라지고 월세로 전환되는 중이다. 매우 정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통합당은 정부·여당이 부동산 정책 부작용을 우려하는 국민 정서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했다. 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정부·여당의 부동산 정책이 왜 22번이나 실패하는지 점점 이해가 된다. 공감능력 0”이라며 “서민들의 삶을 단 한 번이라도 고민한 분이라면 그런 말씀을 하지 못할 것이다. (월세로 바뀌는) 과정에서 경제적으로 극심한 고통을 받는 분들을 생각해 보라”고 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