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지열발전공동연구단

포항 11·15지진 지열발전공동연구단 양만재 부단장이 8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촉발지진 발생 책임과 관련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냈다. 이 자리에서 양 부단장은 포항 흥해지역 지열수자원 사전조사 단계부터 포항지진 이후까지 총 5단계에 걸쳐 20여개 항목에 대한 추가 조사를 요청했다.

양 부단장은 “지열발전공동연구단에 참여한 교수, 전문가, 시민 등이 한 달간 논의과정을 거쳐서 조사항목을 정리했다”며 “포항지열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포항 일대에 단층이 분포함에도 산자부가 의도적으로 지진 위험성을 축소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자부는 원자력발전소를 관할하는 부서로서 방폐장과 월성원자력발전소에서 반경 50㎞ 이내에 위치한 잠재 지진원인 지열발전소의 존재를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해당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환경공단에 통보하고 지진위에도 평가를 의뢰했어야 한다”면서 “만일 이러한 통보와 의뢰가 없었다면 국가전략시설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이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업 주관기관인 넥스지오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포항 EGS 개발 주관기관이며 동시에 시추를 담당하기로 했던 (주)넥스지오는 사업개시 전 EGS개발 관련 경험이 전무했고 구성원들 중 누구도 EGS 관련 연구를 해본 적이 없던 회사였는데 이러한 회사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배경에 대한 조사가 수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