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후보지 우보만 부적합 판정
공동후보지 결정 유예되자 반발
법적대응 시사하며 더 강경입장
타 지자체 “설득 노력” 강조에도
31일 기한까지 상당한 진통 예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이 이달말까지 군위권에 대한 설득만 남았다. 경북도와 대구시, 의성군이 군위군을 설득할 방침을 정했지만 군위군은 요지부동이다. 오히려 공동후보지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을 시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관련기사 2면>

국방부가 통합신공항 이전지를 군위와 의성 공동후보지로 잠정 결정했지만 이전지 결정권은 여전히 군위군이 갖고 있다. 군위군이 이달 31일까지 공동후보지에 대해 유치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 ‘부적합’으로 결정돼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국방부는 지난 3일 정경두 국방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제6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를 열어 “공동후보지에 대해 오는 31일까지 유예기간을 둬 적합 여부를 다시 판단하기로 하고, 유예기간까지 의견이 없으면 공동후보지 또한 자동으로 부적격 결정된다”고 의결했다. 김영만 군위군수가 신청한 군위우보지역(단독후보지)은 군 공항 이전을 위한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선정기준을 충족하지 않아 ‘부적합’판정을 내렸다.

그러자 군위군은 5일 입장문을 내고 “선정위의 결론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침탈당한 우보공항을 반드시 되찾겠다”고 밝혔다.

이어 “군위군을 설득하기 위해 국방부, 대구시, 경북도가 내놓은 민항, 영외관사 등이 포함된 중재(안)은 전문가의 설계와 용역을 통해 결정되는 것임이 이번 선정위를 통해 또 다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군위 군민들에게 줄 수도 없는 것을 준다고 해 혼란에 빠뜨리는 의도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또 “법 절차에 의해 명백하게 탈락한 공동후보지에 대해 유예한 것은 매우 개탄스럽다”며 “군위군은 여러 차례 군위 소보 지역은 유치 신청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구공항 통합이전사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앞으로 군위군은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군민들의 억울함을 풀고, 군민의 뜻을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군위군은 6일 오후 2시 통합신공항과 관련한 ‘대군민 담화문 발표’와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앞서 의성군은 선정위가 발표한 결과에 대해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공동후보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선정위에서 이전후보지 두 곳 모두 이전부지로 부적합하지만, 공동후보지의 경우 오는 31일까지 유치 신청하도록 부대의견을 제시한 것과 관련, “일단, 타협하고 협상할 시간을 벌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군수는 이어 “저뿐만 아니라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등 관련된 모든 지자체 관계자들이 노력해서 공항이전이 무산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군위군은 선정위에서 단독후보지인 우보를 분명히 탈락시켰기 때문에 이제는 함께 노력해 공동후보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선정위원회가 공동후보지(의성 비안·군위 소보)에 대해 적합 여부를 유예하기로 함에 따라 전방위로 군위군을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오는 31일까지 군위군이 공동후보지인 소보를 신청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군위군민과 군수님의 지난 4년 동안 통합신공항 이전을 위한 노력, 염원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와 경북의 미래가 걸린 신공항이 하루라도 빨리 추진되도록 하는 데 전력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대구시도 군위군을 상대로 공동후보지인 소보면에 유치 신청하도록 이전부지 선정위가 기한으로 제시한 이달 31일까지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기한 내 유치 신청하지 않으면 공동후보지가 자동 탈락하는 만큼 공동후보지인 소보면으로 신청하도록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이곤영·손병현기자

    이곤영·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