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오늘 부지 선정 실무위
군의회 “절차 무시한 군위 특혜
국방부 중재안 수용 절대 불가”
유치위·이장연합회 ‘한목소리’
경북 청년단체들 “군위·의성군
대승적 결단 내려야” 강력 촉구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이 이전 부지 선정 문제로 놓고 난항을 겪고 있다. 26일 실무위에 이어 오는 7월 3일 최종 이전지 확정을 앞두고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가 군위, 의선군에 제시한 중재안이 오히려 갈등만 더욱 부추겼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통합신공항 추진단은 통합신공항선정심의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통합신공항 중재안’(중재안)을 지난 19일 제시했다. 하지만 이 중재안이 군위군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의성군의회와 의성이장협의회를 비롯한 의성군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중재가 아니라 갈등의 골만 더욱 깊어졌다.

먼저 의성군의회는 중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군의원들은 25일 성명서를 통해 “국방부, 대구시와 경북도 통합신공항 추진단의 통합신공항중재안은 이미 합의된 기준과 절차에 따른 일방적 몰아주기식 특혜”라며 “상식에 어긋나는 처사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통합신공항 의성비안-군위소보 지역 이전은 우리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했다. 특히 “의성군과 군위군은 상생 발전할 방안을 찾고 서로 노력해야 한다”고 전제한 후 “통합신공항 유치로 명분만 있고 실리가 없는 소음피해만 가져온다면 의성군민들은 이번 중재안을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와 의성군 이장연합회도 중재안에 대해 반발했다.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는 지난 24일 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통합신공항 이전사업 추진현황’ 간담회 자리에서 대구시와 경북도 등이 내놓은 중재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위원회 한 관계자는 “대구시와 경북도 중재안은 민주주의의 꽃인 주민투표로 결정된 사안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며 “의성군민은 이를 도저히 받을 수 없으며, 중재안을 마련한 대구시와 경북도 행태에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의성군 이장연합회도 간담회를 열고 “대구시와 경북도 중재안은 의성군민들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처사이자 속된 말로 ‘의성에는 껍데기만 가져오고, 알맹이는 군위에 주라’는 뜻이나 다름없다”며 “주민투표를 통해 공동후보지로 결정됐음에도 이런 고민을 해야 하는 현실이 매우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또 “숙의형 시민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일방으로 진행하려는 현 상황을 단호히 반대하고 이를 계속 고수하면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성지역의 중재안 거부가 잇따르자 경북지구 JC, 경북4-H연합회, 경북청년CEO협회, 경북청년봉사단, 경북청년협동조합연합회 등 경북지역 청년단체들이 군위와 의성군에 대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을 위한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25일 오전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북 23개 시·군 중 19개 시·군이 이미 인구 소멸위험에 직면하고 있고 청년 인구는 매년 1만여 명의 순유출이 계속되고 있는데 인구 소멸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이 살기 좋은 경북도를 만들기 위한 특단의 사업과 정책이 시행돼야 한다”며 “그 시작이 바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들 단체를 대표해 성명발표에 나선 김원섭 경북지구JC 지구회장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전은 단순히 특정지역의 이권의 문제가 아니라 경북이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이며 청년이 경북에서 살아갈 기회를 주느냐 박탈하느냐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통합신공항 이전이 무산된다면 그 역사적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라고 묻고 “군위와 의성은 경북의 경제발전과 경북 청년과 미래세대를 위해 대승적 결단을 내려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손병현·김현묵기자

    손병현·김현묵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