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설화마을 만들기’
영주시 ‘인삼인해 건강골목길’ 등
사업당 6천만원~ 최대 2억 지원

대구 달성군과 경북 경주·김천·영주·청송·성주·봉화 등 지역의 7곳이 국토교통부 주관의 소규모재생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소규모재생사업 공모 결과 이들을 포함 전국에서 사업대상지 75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소규모재생사업은 주민이 1~2년 내 완료 가능한 단위사업 3~4개 안팎을 발굴해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신청하면 국토부가 평가·심사를 거쳐 1곳당 최대 2억원을 지원한다. 사업지 선정은 모두 138곳의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시재생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3단계 평가 절차를 거쳐 이뤄졌다.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경북 성주군 ‘성주읍성 동문 밖 어귀길 조성사업’은 좁고 오래된 골목길을 테마 특색가로 조성한다. 안전한 보행환경을 구축하고, 골목 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별의별 디자인단(협동조합)’을 구성·운영하며 국비 2억원 등 모두 4억원이 투입된다. 영주군도 ‘인삼인해(人蔘人海) 풍기골 건강골목길 조성사업’으로 국비 2억원을 지원받는다.

또 대구 달선군은 ‘눈꽃(설화)처럼 밝은 설화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8천5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되고, 경주시는 성건동에서 7천만원의 예산으로 ‘책놀자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김천시는 ‘노실고개 따라 피어나는 다락(多樂)방송’을 신청해 1억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청송군도 같은 예산으로 ‘성주읍성 동문 밖 어귀길 조성사업’을 실시한다.

선정된 사업은 평가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 사업계획을 수정·보완하고, 6월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사업당 평균 1억3천만원씩 국비 100억원이 투입된다.

조성균 국토부 도시재생역량과장은 “올해 소규모재생사업에 지역주체들의 적극적 참여로 의미 있는 많은 사업들이 선정됐다”며 “향후 본 사업들이 도시재생 뉴딜로 이어지도록 사업관리를 빈틈없이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