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과 화물을 싣는 카페리 썬플라워호
승객과 화물을 싣는 카페리 썬플라워호

포항~울릉 간 대형 카페리호인 썬플라워호(2천394t·정원 920명)가 선령만기로 운항이 중단된 후 대체선 운항과 울릉군이 공모한 대형여객선에 대한 이견으로 울릉군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울릉군이 오는 2022년 취항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울릉~포항 간 대형여객선 건조 사업이 공모 당시 여객전용선에서 화물겸용선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한 발짝도 전진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형 카페리 썬플라워호 대체선을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엘도라도호(688t·정원414명)가 취항하려 하자 해운법 제1조, 12조, 14조, 5조, 시행령 8조에 의한 여객·화물 운송 원활, 이용자의 편익·편의, 국민경제 발전과 공공복리증진에 위반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울릉도여객선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는 “썬플라워호 대체선은 (주)대저해운, 공모선은  (주)대저건설로 선사가 다른데도 일부에서 같은 회사로 착각, 울릉군이 공모한 여객선이 취항하면 대체선이 필요 없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승객과 화물을 동시에 싣고 포항~울릉항로에 3대 운항하는 썬플라워호
승객 920명과 차량, 화물을 동시에 싣고 포항~울릉항로에 3시간 대 운항하는 썬플라워호

현재 울릉군이 공모한 대형 여객선은 ㈜대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공동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어 경북도와 울릉군은 대저건설과 실시협약 체결을 계획했지만, 제동이 걸렸다.

비대위가 여객전용인 대형여객선을 화물도 적재할 수 있는 카페리로 변경을 요구했고, 남진복(울릉) 경북도의원이 동조하면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서명을 미뤘기 때문이다.

남 의원은 “울릉도특산물을 신선한 상태로 빨리 보내려면 화물을 싣는 카페리가 다녀야 한다”며“운영손실을 경북도·울릉군이 보전 하는데 관광객 여객선 공모는 모순이 있다. 다시 하더라도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울릉군과 대저건설은 썬플라워호취항 당시와 사정이 달라 화물겸용선이 불필요하다는 견해다. 5천 t급 대형 화물선 2척이 포항-울릉 항로에 취항 중이다는 것. 또한, 카페리는 선령이 25년이지만 여객전용선은 30년으로 한번 취항하면 더 오래 운항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대저해운이 썬플라워호 대체선으로 취항하려는 엘도라도호​
​대저해운이 썬플라워호 대체선으로 취항하려는 엘도라도호​

이에 대해 비대위는 “앞으로 25년 이후 비행기로만 다닐 수도 있고 천연에너지 등 다양한 대체 에너지를 이용, 저비용으로 다니는 선박이 나올 수도 있는데 5년 때문에 주민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이미 공모한 대형여객선 건조가 늦어지면 울릉도주민들의 불편만 가중되고 공모한 여객선이 울릉도에서 오전에 출발하기 때문에 산채와 해산물의 신선도 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또한, 대체선에 대한 의견도 다르다. 김병수 울릉군수와 주민 일부는 현재 여객선이 안 다녀 주민들이 불편하다. 엘도라도호라도 운항하면서 대체선을 구하자는 입장이고 비대위는 대저해운은 대체선에 대해 투자는 커녕 보유한 엘도라도호로만 대체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화물을 싣지 못하고 승객 414명 만 태우고 포항~울릉 간 약 4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엘도라도호
화물을 싣지 못하고 승객 414명 만 태우고 포항~울릉 간 약 4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엘도라도호

비대위는 "대저해운은 엘도라도호를 대체선으로 운항하다가 울릉군이 공모한 대형여객선이 취항하면 그 선박으로 대체하려 한다"며"그렇게 될 경우 경북도·울릉군이 운영손실을 보전하면서 공모한 의미가 없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비대위는 해운법에 보장된 섬 지방 주민들의 권리인 안전과 안정적 여객·화물의 원할한 후송과 섬 주민의 삶의 질향상을 위해 썬플라워호 대체선은 반드시 최소한 동급이나 더 향상된 선박으로 대체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대체선을 대형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은 다르지 않다. 다만 공모선을 화물겸용 여객선으로 재추진하면 경북도와 울릉군의 행정 신뢰가 무너지고 법적 문제도 될 수 있다”며 “신선화물 수송은 기존 화물선사 등과 적극 협의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