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은 20일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등을 포함해 당 수습 방안에 대해 격론을 벌였으나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추후 총의를 모으는 작업을 다시 하기로 했지만 당내 인사들이 각자 자기주장만 펼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당내 수습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대위 체제 구성으로 가닥을 잡는 듯했다. 통합당 심재철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조기 전당대회 쪽으로 가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대다수 의견은 최대한 신속하게 비상대책위원회 쪽으로 움직이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고위 이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체제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원점으로 돌아갔다

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양한 방식들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들이 있어 (결론이) 하나로 합일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20대 국회 현역) 의원들과 (21대 총선) 당선자들까지 전체 의견을 최대한 취합해서 그 의견에 따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한 반감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성원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는 적절하지 않다. 개혁과 혁신을 바라는 데 있어서 국민이 원하는 사람이 아니다”며 “원외 인사 중에 꼭 김 전 위원장이 아니어도 훌륭한 분이 많다”고 반대했다. 이만희(영천·청도) 의원은 “의총에서 특정인을 중심으로 한 비대위 논의는 거의 없었다. 비대위로 갈지 조기 전당대회로 갈지 의견이 있었지, ‘누구 비대위’로 특정 짓진 않았다”고 했다. 심 대행도 “김종인의 ‘김’자는 다른 설명할 때 딱 한 번 나왔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염두에 둔 것은 하나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통합당은 새로 21대 국회에 입성할 당선인과 모든 의원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심 대행은 “당의 중요한 진로가 달린 문제니 한 분 한 분의 의견까지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원들의 의사를 일일이 집계해서 구체적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보였던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통합당에) 더 이상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2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기네들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사람들이 거기다 대고 왜 남의 이름을 오르락내리락하는 그 자체도 불쾌하다”며 “답변할 이유도 없고 답변하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구성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한 데 대해서도 “자기네들 사정이다. 관여할 필요가 뭐 있나”라고 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