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
“늦어지면 기업 도산 불가피”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투입하기로 결정한 100조원의 신속한 집행을 독려하고 나섰다. 이는 청와대와 정부가 두 차례의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100조원 상당의‘비상금융조치’를 마련했으나, 절차 등에 얽매여 지원이 늦어질 경우 영세기업들의 도산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6일 오후 예정돼 있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취소하고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5대 민간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을 포함한 정책금융 기관 대표들과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 현장에 있는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를 구하듯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다”면서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시점인 만큼, 이 부분을 각별하게 챙겨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첫 비상경제회의에서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발표했고, 같은달 24일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규모를 두 배로 늘려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한 바 있다. 문제는 정부가 100조원의 자금을 풀겠다고 밝혔지만 정작 코로나19로 피해를 본기업이 긴급 대출을 받기 어렵다는 하소연이 계속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19의 타격을 받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이달 1일부터 금융사에 대출원금 상환 만기 연장, 이자 상환 유예를 신청하고 있고, 소상공인들은 은행에서 연이율 1.5%의 초저금리 대출을 신청 중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간담회에서 속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유다. 돈이 제대로 돌지 않아 기업의 위기가 심화하고 이것이 고용 악화와 가계 소득 감소 등의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지면 경제 위기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