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대통령으로서 나라를 확실히 개혁하는 길을 가겠다”
홍준표 “국회의원 네 번 했다… 한 번 더 하려고 온 것 아니다”

2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수성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가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수성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가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 지역에서 대권을 선언한 인사가 2명으로 늘었다.

2일 수성갑 총선 출정식에서 대권출마를 공식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와 수성을 출마를 선언하는 자리에서 대권 도전의 뜻을 밝힌 무소속 홍준표 후보 등이 그 주인공이다. 김부겸 후보가 스스로 대선 도전의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홍준표 후보는 연일 대선 잠룡임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등 2인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

이날 갑작스러운 김부겸 후보의 대권 선언은 범어네거리에서 진행된 출정식 도중에 나왔다. 같은 장소에서 유세를 하던 미래통합당 주호영 후보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 쟁점을 흐리려는 시도다. 판세가 불리하다보니 대선에 나갈테니 살려달라고 호소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했을 정도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부겸 대권 선언’이 지역에서 정권심판론과 진영정치 등이 다시 고개를 들고 총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위기의식도 포함돼 있다는 분석이다. 심지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뒤처져 있는 것으로 발표되면서 이에 대한 진보진영의 결집과 중도층에게 대선이라는 화두를 던지는 극약처방을 하는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김 후보는 “제게는 꿈이 있다. 대구에서 시작해서 대한민국을 바꾸어보겠다는 포부다”며 “총선을 넘어 대구를 부흥시키고 지역주의 정치, 진영 정치를 청산하며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나라를 확실히 개혁하는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또 “제 정치 인생 전부를 걸고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그 길로 당당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제게 마지막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앞서 무소속 홍준표 후보는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대권주자라는 사실을 기회 있을 때마다 알렸다.

대구 수성을에 출마 선언 당시, 홍 후보는 “국회의원 한 번 더 하려고 대구 온 것이 아니고 길러준 고향에 보답하기 위해 대구 정권을 다시 한번 창출하는데 앞장서겠다”며 차기 대선 출마 의지를 분명히 했다.

 

총선 유세 시작 첫날인 2일 대구시 수성구 두산오거리에서 수성을에 출마한 무소속 홍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총선 유세 시작 첫날인 2일 대구시 수성구 두산오거리에서 수성을에 출마한 무소속 홍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 후보의 대선 출마 선언은 그동안 대구·경북 출신 대권후보가 없었다는 점과 지역을 대표할 정치인의 부재를 한꺼번에 해소하는 전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 부분을 홍 후보가 적절하게 치고 들어왔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홍준표 후보는 “40일간만 무소속을 한 후 반드시 통합당에 복당하기 때문에 의석수에는 변화가 없어 보수표 분열이라는 점은 없을 것”이라며 “지난 19대 총선에서 부산에서 문재인을 당선시켜 대통령을 만들었듯이 이번 총선에서 대구에서 홍준표를 당선시켜 오는 2022년 정권을 창출하는 대구가 되자”고 말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홍준표 후보와 김부겸 후보의 대권 선언은 지역 출신 대통령 출현을 기다려온 대구·경북민들의 갈망에 부응하는 면이 강하다”며 “이번 총선이 대선후보로 부상하느냐 영원히 잠룡으로 남느냐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