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6일로 예정된 유치원, 초중고 개학에 대해 정부가 이번 주초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 한다. 교육부는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정부 발표에 학부모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지난 28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전국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을 비롯 다수의 교육감들은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다음달 6일 등교개학은 어렵다”고 의견을 내놨다. 이보다 앞서 열린 정 총리가 주재한 중앙재해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총리는 “4월 6일 개학에 대해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그리고 정 총리는 개학과 관련해 3가지 전제 조건을 제시했다. 코로나19의 전체 위험수위를 상당히 낮춰야 하며, 지역사회와 교육계 특히 학부모의 동의, 학교가 학생의 안전을 위해 충분한 준비를 마쳐야 한다는 것 등이다.

일부 교사단체의 설문조사에서도 응답교사의 73%가 6일 이후로 개학을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고 대한의사협회도 긴급 권고문을 통해 초중고 개학연기를 주장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현저히 줄고 완치율이 50%를 넘어섰으나 여전히 100명 내외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4월 6일 등교 개학이 이래저래 쉽지 않은 분위기다. 정부의 결론이 어떻게 나든 교육청과 학교당국은 다양한 대비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이미 개학이 늦춰지면서 학생의 학습부족과 학부모의 걱정이 태산 같다. 대학입시를 둔 고3의 부모들은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교육당국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의 걱정을 조금이라도 들 수 있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온라인 개학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온라인 수업에 익숙지 않은데다 현실적인 수업 준비도 뒤따르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행정적·기술적 기반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실효성을 기대하기도 어려워 보인다. 교육현장의 일부 혼란은 불가피하다.

온라인 개강이 불가피하다면 반대할리 없다. 그러나 준비과정이 보다 철저해야 한다. 교재준비에서부터 학생들의 수용 태세에 이르기까지 만전을 기해야한다. 지금은 학교당국의 준비밖에 믿을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