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호 서울취재본부장
김진호 서울취재본부장

코로나19 사태가 정치권의 리더십 시험무대가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코로나19로 초토화된 대구를 찾아가 특별대책회의를 갖고, 코로나19 전담의료기관인 대구의료원과 코로나 확산의 진원지가 된 신천지교회가 소재한 대구남구청 등을 찾아 관계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코로나19로 흉흉해진 대구 민심을 수습하기 위한 행보였다. 문 대통령의 뒤를 이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역시 27일 대구시청과 대구 서문시장을 찾았다. 민심을 헤아려야 할 정치 리더로서 당연한 행보로 읽혔다.

반면 대구·경북지역 자치단체장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혹독한 리더십 시험무대를 맞고있다. 특히 코로나확진 환자의 과반이상이 쏟아져 나온 대구를 책임진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 방역 대응에서 허술하고 미온적이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권 시장이 대구 신천지 교인들에 대해 유증상자만 검사가 가능하고, 교인들 전부를 검사 대상으로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일주일이 지난 26일에야 전체 신천지 신도 대상 전수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번복한 사실이다. 또 대구시 공무원 내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신천지 교인인 대구 서구보건소 감염예방 총괄팀장에 대한 허술한 조치도 구설수에 올랐다. 보건소 감염예방 총괄팀장인 그는 지난 20일 오후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가 대구시에 통보한 신천지 교인 2차 명단에 포함돼 자가격리를 권고받았고, 다음 날인 21일에야 자신이 신천지 교인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그런데도 권 시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그분이 해당 직무를 맡고 있었던 것은 결과이고, 이에 앞서 그 분이‘신천지 신도’였을 뿐인데 이를 문제삼기 어렵다”고 사실과 다르게 비호하려했다. 이처럼 초기 신천지 내 감염 위험성을 심각하게 보지 않은 까닭에 ‘늑장’ ‘뒷북’ 대응이 이뤄지면서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평가다.

코로나19 확진자수 300명을 돌파한 경북도의 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역시 리더십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6일 이 지사가 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발표에 이어 ‘신천지 신도들에게 전하는 협조 말씀’이라는 공개 서한을 발표한 것이 화근이 됐다. 이 지사는 호소문을 통해 코로나 방역과 관련해 신천지 신도들의 참여와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중앙정부를 비롯해 각 지방자치단체가 전국의 신천지교회 신자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지역감염을 막기 위해 강제력까지 동원해 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황당한 ‘뒷북’당부였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실제로 서울시는 서울 전 지역에서 신천지 집회와 제례 등을 전면 금지하는 긴급행정명령을 발동했고, 경기도도 신천지 집회, 모임을 전면 금지하고 시설을 강제 폐쇄하는 내용의 긴급행정명령을 내린 데 이어 25일 과천 신천지 총회본부에 진입해 교인 명단을 확보하는 강수를 뒀다.

위기에 처했을 때 정치 지도자의 리더십이 얼마나 다르게 표출되는 지를 잘 보여주는 듯해 씁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