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초당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28일 회동한다.

청와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에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을 제안했고, 이들 정당이 제안을 받아들여 성사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은 올해 들어 처음이자, 문 대통령 취임 후 6번째다.

지난해 11월10일 문 대통령의 모친상 조문에 감사하는 회동 이후 110일 만이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 현황을 공유하는 동시에 전국적 확산 및 장기화를 막기 위한 방역 대책,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 방안 등에 촛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한 의견 교환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한 데 이어 전날 대구 방문에서“추경을 통해재원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경이 필요하며, 국회가 추경안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과 통합당 등 여야 정당들도 코로나19 추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다만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이 논의에 오를 경우 격론이 벌어질 수 있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체류·방문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을 금지하고 있지만 통합당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