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전형 40% 이상 조건
고교교육 기여대학에 700억 지원
70개 대학 뽑아 대학 당 10억 씩
서울 16개大는 계획서 내야 참여

교육부가 학생부종합전형 비율을 최대 40% 이하로 낮추는 대학에 2년간 약 3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 25일 학종 비율 축소와 사회적 배려자 전형·지역균형관련 전형 운영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고교기여대학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고교기여대학사업 예산은 697억8천만원으로, 70곳 내외를 지원한다.

대학이 고교기여대학사업에 지원하려면 수능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비율을 높여야 한다.

수도권 대학은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30%까지, 지방대학은 학생부교과전형 또는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30%까지 조정하는 전형비율 조정계획을 2022학년도까지 참여조건으로 제출해야 한다.

앞서 지난해 교육부가 학종 실태조사 등을 통해 학종의 비율을 낮추고 대학가의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높이도록 결정한 대입제도 개편·공정성 강화 방안을 뒷받침하는 조처다.

교육부가 수능위주전형 40% 이상 확대 대상으로 지목한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자대, 성균관대, 숙명여자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한양대 등이다.

선정평가 지표는 대입전형 공정성 강화, 대입전형의 단순화 및 정보공개 확대,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 등 3개 영역으로 설계했다.

이밖에도 대학의 조직적 입시비리에 대한 사업비 삭감과 평가감점 등 제재를 강화한다. 대학 주요보직자가 입시비리로 인한 경징계를 받거나, 입시 부적정 행위가 적발되면 사업비 삭감과 평가감점 등 사업수혜제한을 두기로 했다.

참여대학은 3월 중 사업신청서를 예비접수한 뒤 4월 투명성 강화 지원을 포함한 사업신청을 접수해야 한다. 평가를 거쳐 5월 사업선정대학을 확정한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