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불제 도입 생산비 격차 보전
택배비 지원 등 유통체계 구축
경북도, 지난해보다 20% 늘려

경북도가 수입개방에 대비한 지역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에 나선다.

경북도는 올해 650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농업을 육성한다. 이는 지난해보다 20%, 106억 원 증가한 규모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경북의 친환경 인증면적은 3천852㏊, 농가 수는 4천220곳이다. 전국대비 인증 점유율은 높지 않지만 출하량은 5만9천946t으로 전국 출하량(45만886t)의 13.3%, 전국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는 올해 △친환경농산물 생산지원 확대 △친환경농업 실천농가 소득 안정 △유통활성화 및 소비촉진 강화 등을 초점을 두고 친환경농업 육성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친환경농산물 생산지원 확대’를 위해 토양의 환경보전과 지력증진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도는 토양개량제와 유기질 비료 공급에 487억 원, 친환경 농업의 생산비 절감과 녹비작물 종자, 유기농업 자재 등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28억 원,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 사업에 13억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친환경 농산물 가격 인하를 위해 직불제도에 10억 원을 들여 농가의 일반농업 대비 친환경 농업 생산비 격차를 보전해줄 예정이다.

‘친환경농산물 유통체계 및 소비기반 구축차원’에선 친환경 농산물 택배비 지원, 소비자 초청, 친환경 농산물 홍보·판매 행사 등에 20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7억 원을 투입해 안동, 예천 지역에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을 시범적으로 진행한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