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남대문 시장 방문해
코로나로 위축 경제 극복 독려
“지나치게 불안해 할 필요 없어”
정 총리도 “부처 행사 계획대로”
지자체들 반응 아직은 미온적
“위험부담 큰 집단행사 쉽잖아”

정부는 12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집단행사 등을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강조했던 “과도하다고 싶을 정도의 대응”과는 상반된 내용이다. 최근 국민의 경제활동이 위축돼 우려가 큰 가운데,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일선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민간단체들이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집단행사를 개최할지는 미지수다.

12일 서울 남대문시장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골목경제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의 지원보다도 국민들이 하루빨리 과도한 불안감을 떨쳐내고 다시 일상적인 경제 활동과 소비 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는 것”이라며 “이것이 근본적인 대책이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4·14면>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단체행사를 무조건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방역은 빈틈없이 하되 지나친 위축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이유로 며칠 동안 상점이 문을 닫는 것도 공중보건 측면에서 지나치다”며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라도 소독을 하고 이틀 후부터는 운영해도 괜찮다는 것이 방역대책본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정 국무총리의 이날 발언은 그동안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내놓았던 입장과 180도 달라진 모습이다. 과도한 불안감 확산을 차단하고 소비심리를 진작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행사·축제·시험 등을 취소·연기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집단행사 권고지침’도 발표 했다. 지침은 행사 주최기관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 조치를 충분히 병행하면서 집단행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또 집단행사를 추진할 때는 보건소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사전 안내, 직원 교육 등 필요한 방역 조치를 취하고 행사 진행할 때 여러 가지 필요한 방역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 방역 조치가 곤란한 여건에서 노인,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에 집결하는 행사는 대상자를 축소하거나 행사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부가 집단행사를 독려하는 방침을 내놓았지만,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혹시나 행사를 개최했다가 코로나19가 확산하면 그 책임은 물론 지방사회의 질타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포항시 한 공무원은 “아무리 방역을 잘한다고 해도 사람 간 감염되는 바이러스를 통제하기는 쉽지 않다”면서 “지역 경제활성화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전염성 높은 질병이 세계적으로 창궐하는 상황에 굳이 위험 부담을 안고 집단행사를 개최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