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사무소 개소식 연기
검역관 전문성 강화 위해
검역법 조속 개정 총선공약
중국인 입국 원천 봉쇄 주장도

중국발 우한 폐렴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지역의 예비후보자들이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연기하거나 변경하는가 하면 공약 내용도 이와 관련된 내용을 잇달아 발표하는 등 정치 지형을 바꾸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현기(고령·성주·칠곡) 예비후보는 오는 2월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29일 ‘군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우한 폐렴이 호전될 때까지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한국당 김재수(동구을) 예비후보도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당초 2월 초로 예정됐던 선거 사무소 개소식을 연기하기로 했다.

김 예비후보는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신종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 식품, 산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융복합에 대한 투자지원이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이달희(대구 북구을) 예비후보는 오는 30일 오후 청년과 지역 주민들이 대거 참석하는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계획했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증가하는 위험사항을 감안해 다중이 함께 한자리에서 호흡하는 집중개소식 보다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지역주민이 소통하는 형식으로 ‘개소데이(DAY)’로 변경했다.

이 예비후보는 “국내에서도 확진 환자가 발생하는 등 우한 폐렴으로 인해 신속하게 개소데이로 바꿨다”며“개소데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세대들을 만나 그들의 관심사와 아이디어를 좀 더 가까이에서 듣고 공감대를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중기(포항북) 예비후보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폐렴) 대응 위한 검역법 조속 개정돼야’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내고 공약으로 검역법 조속 개정을 촉구했다.

오 예비후보는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인 ‘검역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유기적이고 능동적으로 현장 검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ICT 기반으로 검역 효과를 높이고 검역관의 전문성도 확보해야 한다”며 “한국당 등 야당은 국민적 위기 앞에 정략적 판단을 내려놓고 국민의 안전을 위한 일에 모두 협력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한국당 이권우(경산) 예비후보자는 논평을 통해 “공항과 항만을 폐쇄해 중국인 입국을 원천 봉쇄하라”면서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개인위생을 위한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비치할 수 있도록 긴급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