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여성 비롯한 정치 신인
일정 이상의 기본 점수 부여하거나
경쟁 기성 정치인 감점 주는 방식 거론
1·2차 걸쳐 대국민·당원 여론조사
TK 등 텃밭 여론조사 기준 못 정해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9일 현역 의원뿐만 아니라 원외 인사에 대해서도 컷오프(공천배제)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청년, 여성 등 정치신인 가산점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공천기획단이 청년과 여성을 비롯한 정치 신인에게 최대 50% 가산점 부여를 제안했으나, 현역 의원의 벽을 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제도를 검토하기로 한 것이다.

그 대안으로 득표수에 일정 비율 가산점을 적용하는 대신 일정 이상의 기본 점수를 부여하거나 경쟁상대인 기성 정치인에게 감점을 주는 방식이 거론됐다.

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공관위 3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내 인사만 컷오프 적용할 것이 아니고 원외 인사도 컷오프를 적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상당히 많이 나왔다”며 “결론내린 것은 없다”고 밝혔다.

컷오프 기준에 대해선 “본인에게는 안됐지만 계속해서 낙선했다거나, 상대후보와 표 차이가 많이 났다거나, 또한 파렴치한 물의를 야기했다거나가 기준인데 조금 더 논의하겠다”고 했다.

컷오프 기준으로 활용할 여론조사에 대해 “선거구별로 일반 국민 1천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하고 추가로 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정치 신인 가산점 제도에 대해선 “당에서 마련한 가산점 제도는 완전히 전면적으로 재검토한다”며 “아예 (불리한) 가산점 제도를 없애는 방안에서 해서 정치 신인의 문턱이 낮게, 청년-여성을 다 포함하는 정치신인들이 우리 당의 활짝 열린 문을 보고 도전하도록 본질적으로 새로운 안을 만들어 내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자기가 받은 점수의 50%(가산점 부여)라서 경선에서 10%를 받으면 가산점을 받아도 15%이므로 그래선 문턱을 낮출 수 없다. 이런 방식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치고자 방향을 바꾸자는 것”이라며 “기본 점수를 주는 방법도 있고, 다른 방식도 있다. 기성 정치인에게 감점을 주는 방식도 있다”고 덧붙였다.

공관위는 또 대구·경북(TK) 등 한국당 텃밭에 대한 여론조사 기준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김 위원장은 “권역별 컷오프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총선기획단에서 만들어온 그 방향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의견 접근을 이뤘다”며 “(내부에선) 여론조사를 보고 컷오프를 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해서 그 정도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총선 기획단은 현역 의원 50% 물갈이 원칙 하에 컷오프 비율을 ‘3분의 1 이상’으로 정한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현역 컷오프는 새로운 인물들이 많이 들어오려면 여유가 많이 있어야 하니까 많이 들어올 수 있도록, 새로운 정치 지형을 열 수 있게 컷오프는 과감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당에서 마련하는 (안) 그것을 아직 확정을 안했는데 좀 더 논의를 세부적으로 면밀하게 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TK지역 등 영남권에 대한 컷오프 비율 차등화에 대해 “상상에 맡기겠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