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탄력’

[구미] 구미시는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0년 상반기 신속집행 지침시달회의를 개최했다.

김세환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본예산 기준 신속집행 대상액 6천209억원 중 62%인 3천850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인건비와 물건비, 도서구입비, 시설비, 자산 및 물품취득비 등 소비·투자 부문 예산액 5천842억원 중 26%인 1천519억원을 1분기에 지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시장을 중심으로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행정안전부 권장 목표율인 57% 이상의 부서별 자율목표제를 설정, 매월 초 추진상황 보고회, 매주 목요일 실·국단위 자체 점검 등을 실시한다.

또 보조금 심의와 위수탁 계약, 인허가, 공유재산심의, 토지보상 등 사전 행정절차를 긴급 이행하고, 신속 계약과 착공은 물론, 선금과 기성금, 관급자재 선고지를 적극 활용, 상반기 목표 이상을 집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정부의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지침을 활용, 입찰 소요 기간과 선금 지급 및 적격심사 기간을 단축하고 국비 재원만으로도 집행이 가능한 국고보조사업은 추경에 앞서 성립 전 예산 편성으로 신속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신속집행 실적이 우수한 부서에는 포상을, 부진한 부서에는 재정 패널티를 적용할 계획이다.

박수원 경제기획국장은 “침체된 경제여건 속에서 연초부터 재정집행을 가속화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