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지율·개인 지지율격차
여론조사 반영 등 관건
TK 물갈이 여부 주목

쇄신과 통합의 과제를 안고있는 자유한국당이 4·15총선에서 물갈이론 집행의 필요충분조건인 후보자 컷오프 기준 마련에 나섰다.

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29일 공관위 3차 회의를 열어 대국민 여론조사를 포함한 컷오프 기준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28일 “(컷오프 기준에서) 여론조사가 굉장히 중요하므로 그 결과가 기본이 돼야 하지 않나”라며 “컷오프 기준은 내일 공관위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공관위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27일 회의에서 현역 의원들에 대해 여론조사를 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총선기획단이 ‘현역 의원 33% 컷오프’ 목표치를 제시해 둔 상황이어서 여론조사를 거치면 물갈이 대상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특히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등 영남권, 수도권, 충청권 등 지역별 차이를 반영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후보 적합성, 재당선 가능성을 평가하는 동시에 당 지지율과 개인 지지율 격차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해당 지역구에서 당세는 우세하지만 개인 지지율이 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 물갈이 대상이 될 수 있다.

당 일각에선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못 미치는 영남권 현역 의원들이 대거 물갈이 명단에 오르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TK 지역의 현역 교체율이 50%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공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특정 지역의 유불리를 고려해 여론조사를 하지는 않겠지만, 당 지지율과 개인 지지율의 격차 등은 종합적이고 상식적인 고려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20대 국회의 의정활동과 당 기여도에 대한 평가도 컷오프 기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말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무감사 자료가 주요 참고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막말 등으로 국민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됐거나 지난해 화두로 떠오른 공정 이슈와 관련해 ‘조국형 비리’에 연루됐을 경우에도 컷오프 대상이 될 수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