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새해 구상
이희진 영덕군수, 새 성장시대를 말하다

영덕군 강구면 강구리에 위치한 해파랑 공원 전경.
영덕군 강구면 강구리에 위치한 해파랑 공원 전경.

이희진 영덕군수는 “올해는 완벽한 태풍피해 복구를 위해 사업예산을 우선 배정해 안전한 영덕을 만드는데 매진하겠다”고 군정운영방향을 밝혔다.

또 “민선 6기 소통의 성과를 민선 7기 참여민주주의로 계승해 민관협치가 잘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늘 군민의 소리를 경청하며,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군정을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 군수의 2020년 영덕군정방향을 들어본다.
 

군민 안전 만전
올 우수기 전까지 태풍피해 복구 총력
재해예방 위한 배수펌프장 시설 강화

에코힐링도시 도약
대한민국 대표 ‘맑은공기특별시’ 선포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지역이미지 홍보

신성장 동력 확보
‘탈원전’ 대응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
문화유산 활용 호국문화관광벨트 구축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처음으로 시행한 주민자치예산제도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소통을 넘어 군민의 의견이 군정에 반영되는 절차를 제도화했다. 예산교육, 사업제안 신청과 접수, 심의, 토론회 등을 거쳐 군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들이 새해 예산에 반영됐다. 군민들이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했다. 올해는 이 제도가 잘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

-요즘 들어 도시재생이 화두인 것 같다. 도시시재생과 관련해 ‘영해장터거리 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이 추진된다고 들었다. 사업이 선정될 수 있었던 배경은.

△‘영덕의 역사가 흙 속에 묻혀있는 진주와 같다’는 어느 역사학자의 말처럼 영해장터거리는 역사적 가치가 뛰어나다. 기존의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선정된 지역의 건물들은 적산가옥, 즉 일본의 건축양식을 따랐지만 영덕은 조선 고유의 양식을 간직한 곳이다. 주민들의 역사의식도 남달랐다. 문화재로 등록되기 위해서는 건물 소유자의 동의가 필수다. 현재 장터거리의 건물 10곳이 국가지정문화재로 등록됐다. 주민들은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사업에 동참했다. 전국의 내로라하는 9개의 역사문화도시가 결국 이 관문을 통과하지 못했다.

이런 역사의식은 그냥 생긴 게 아니다. 영해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농민혁명이 일어났고, 신돌석 평민의병장이 활약했던 곳이다. 경북 최대의 항일시위였던 영해3·18독립만세운동이 바로 영해장터거리에서 일어났다. 만세운동의 후예들은 매년 독립만세문화제를 개최하며 선대의 숭고한 뜻과 희생을 기려왔다. 지난해 3월 심혈을 기울여 개최한 100주년 기념 문화제는 영덕군민의 역사의식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이런 사유로 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도시재생사업은 2016년부터 공을 들여왔다고 들었다. 향후 어떻게 진행되나?

△2024년까지 5년간 총 450억의 예산을 들여 문화재 보수정비, 전신주 지중화, 역사경관개선, 3.18만세운동 활성화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새해에는 기초학술조사연구와 건축물기록화사업을 추진해 지속적인 보존기반을 구축할 것이다. 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부지매입 등 사업기반을 조성해 가겠다. 세부사업과 구체적 지원규모가 확정되면 문화재청의 최종 승인을 받아 연도별 투자계획에 따른 보존활용기반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3.18 의거탑을 중심으로 곳곳에 산재한 근대문화유산과 신돌석 장군 유적지, 영해괴시마을, 김도현 선생 도해단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호국문화 관광벨트를 구축하고 전국 최고의 역사문화관광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맑은공기특별시’를 선포했다. ‘특별시’라고 한 이유가 있을 것 같다.

△올해 시무식에서 선포식을 열었다. ‘맑은공기특별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코힐링도시로 본격 도약하려는 영덕의 가치이며, 미래 비전이다. 지역의 가장 큰 자원이며, 가치 있는 미래유산인 영덕의 자연환경을 보전·발전시켜 지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내는 물론 세계인이 찾는 에코힐링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영덕군은 지난해 말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에서 주관한 제8회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 심사에서 맑은공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영덕의 좋은 공기질을 인정받은 것이다. 요즘 ‘삼한사미’라는 신조어가 유행할 정도로 미세먼지 문제가 전국적으로 심각하다. 2006년부터 로하스 인증을 받은 영덕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 날이 매우 드물다. 2019년 12월 기준 한국환경공단 측정자료를 보면 미세먼지(PM-10)가 나쁜 날(81㎍/㎥이상)이 1일, 초미세먼지(PM-2.5)가 나쁜 날(36㎍/㎥이상)이 1일이었다. 보존이 잘된 자연환경이 가장 큰 비결이다. 영덕은 산림지역이 80%를 차지해 산소공급이 많다. 특산물인 송이 생산량 향상을 위해 1980년부터 벌여 온 숲가꾸기 사업도 공기질 개선에 기여했고, 지역 산업 중 비중이 큰 관광서비스업도 영향을 미쳤다. 작년부터 도로먼지 전용 청소차량을 구입해 운영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맑은공기특별시’를 선포하면 이전과 비교했을 때, 어떤 것들이 달라지나?

△우선 도시 이미지가 바뀌게 된다. 미세먼지 저감과 자연환경 보존 등 공기질을 더욱 높이는 데 자원을 집중하게 된다. 2022년까지 약 100억원을 투자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매연저감장치와 엔진교체 지원, 어린이 통학차량 LPG전환, 전기자동차 구입 지원, 미세먼지 측정소 확대, 배출사업장 방지시설 지원, 취약계층 마스크 지원, 민간환경감시원 건설공사장 점검 등 8개의 미세먼지 대응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숲가꾸기사업 등을 확대해 자연보존에도 힘쓸 것이다.

미세먼지를 전국평균 대기오염도 대비 20% 미만으로 유지하는 게 목표다. 2016년 기준으로 영덕군에선 미세먼지(PM-10)가 연간 311t, 초미세먼지(PM-2.5)가 연간 135t이 발생했다. 총발생량의 30%를 저감하는 것이 구체적인 목표다. 앞서 밝힌 8개 사업 외에 5등급 경유차 운행제한시스템을 운영하고 미세먼지 전광판 활용 주민대응, 미세먼지 오염도와 재난관리시스템 연계 대응, 비상저감조치 시 읍면사무소 방문인 마스크 배포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 군정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인가?

△주민과 함께 하는 더 가치 있는 주민자치시대를 실현하고 ‘에코힐링 블루시티 영덕’을 구현하겠다. 영덕이 가진 역사, 문화, 해양자원을 관광콘텐츠로 개발하고 민간투자를 적극 유치해 2천만 관광시대를 열어가겠다. 농산어촌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농산물 유통과 수출, 6차산업화, 어촌뉴딜300사업과 수산자원 보존정책을 적극 추진해 경쟁력을 갖춘 농산어촌을 만들겠다. 현재 3개 권역 발전계획 실행방안을 마련해 두고 있다. 균형개발을 촉진하며 에코힐링도시 영덕을 만들 것이다. 사회복지 및 보건서비스를 확대해 소외 없는 복지영덕을 만들고 신재생에너지 융복합단지 지정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해양자원을 활용한 미래신산업 육성에 매진하겠다.

-재작년에는 ‘콩레이’, 작년에는 ‘미탁’으로 2년 연속 태풍으로 적지 않은 피해를 봤다.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돼야 할 것 같다.

△지난해 태풍 미탁으로 피해가 대단히 컸다. 피해규모는 298억 원 정도였고 1천754억 원의 복구비를 확보했다. 응급복구를 조기에 완료했고 원상복구사업은 올해 우수기 전까지 최선을 다해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근본적인 위험요소를 제거해 피해재발을 막는 배수펌프장, 화전천에서 삼사리 해안까지의 배수터널 등 개선복구사업이 중요한데 대규모 사업들이라 다소 시간이 걸린다. 이와 함께 배수펌프장, 우수저류시설 등 재해예방시설을 강화하고 침수방지 톤백마대 비치, 월류방지 옹벽설치, 하천준설 및 퇴적물 제거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형양수기 확대 설치, 가정용 차수판 설치 등 침수예방 설비도 보강하고 있다. 2018년부터 풍수해보험 가입홍보를 집중 했다. 지난해 소상공인 가입률 전국 1위를 기록했다. 대한민국은 이제 태풍안전지대가 아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안전한 영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천만 관광시대의 기반은 광역교통망과 지역교통망 아니겠는가?

△2016년 상주~영덕 고속도로와 동해중부선 철도 개통으로 1천만 관광시대를 열었다. 영덕군이 2천만 관광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교통망 확충이 완비돼야 한다. 2023년에는 포항~영덕 고속도로와 2022년 영덕~삼척 철도(전철화)가 개통된다. 이에 따른 지역 교통망도 확충하겠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단지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말이 갖는 의미와 함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밝혀 달라.

△풍력과 수소산업 등 돈이 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은 도시보다 농어촌이 유리하다. 우리에게 유리한 것을 할 수 밖에 없지 않은가? 특별히 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했고, 탈원전 대안에 따른 정부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책임선상에서 탈원전이 갖는 의미로 정부는 반드시 영덕에 신재생에너지융복합단지를 확정해 줘야한다. 이것은 책임의 문제이다. 신재생에너지융복합사업은 지역의 구조적 문제에 대응할 수 있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영덕군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지난해 에너지신재생융복합단지 지정을 신청했으나 선정되지 못하고, 지금까지 미흡했던 부분을 꼼꼼히 점검하고 보완해 다시 도전할 계획이다.

작년 준공된 영덕 제2농공단지와 원전 예정 부지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기반시설 건립, 에너지공급시설, 에너지 특화기업 등을 유치해 신재생에너지산업 혁신단지로 조성하는 등 경북도와 힘을 모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되도록 하겠다.

/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