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대구 동을 지역구 공천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구동을은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의 지역구로, 유 위원장은 대구 동을 출마를 시사한 상태다.

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2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 공관위는 통합을 촉진하는 공관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공천심사를 마치면 새보수당 등에서 사람들이 오겠느냐. 그런 배려는 해야 한다”며 “8명일 수도 있고, ‘8+α’일 수도 있다. 특별한 어드밴티지는 없다. 불이익도 없다. 공정해야 한다. 그들도 그런 걸 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한국당과 통합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통합시 새보수당 의원들을 배려하기 위해 지역구 공천을 늦추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편, 대구 동을에 출마를 선언한 친박 성향의 예비후보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자유한국당 김재수 예비후보는 ‘배신자는 물러가라. 동구는 김재수가 지킨다’는 문구를 새긴 현수막을 선거사무실에 내걸었다. 김 전 장관은 지난해 가진 출판기념회에서도 “인간 박근혜와 끝까지 의리를 지킨 분”이라는 화면을 내세우며 박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시 변호인으로 활동했던 한국당 도태우 예비후보도 “유 의원은 정치적으로 반드시 심판받아야 한다”며 유 의원을 겨냥했다.

박근혜 정부 첫 청와대 대변인으로 발탁됐던 윤창중 전 대변인도 “배신의 정치를 제 손으로 끝장내겠다”며 무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윤 전 대변인은 “탄핵에 앞장선 세력과 통합하는 것은 천인공노할 야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을 상대로 친박계 이력을 내세워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다. 그러나 한국당-새보수당 간의 통합 논의에 찬물을 끼얹을 뿐만 아니라 ‘배신자 프레임’이 한국당 공천에 플러스 요인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