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경주세계엑스포 ’ 개최
아시아 문화 공동체 발전 기여

김관용(사진 왼쪽) 전 경상북도 지사가 지난 10일 주한베트남대사관에서 노동 훈장을 전수받았다. /경북도 제공
김관용 전 경상북도 지사가 지난 10일 주한베트남대사관에서 노동 훈장을 전수받았다. 경상북도·경주시와 베트남 호찌민시가 공동 개최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개최로 인적·물적 지원과 내실 있는 행사장 조성, 양국의 행사를 넘어 아시아 문화 공동체 발전, 우호증진과 새로운 문화교류의 모범적 사례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은 세계 30개국 8천여명의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해 세계인의 문화축제 행사로 성황리에 마쳤으며, 2019년부터 365일 힐링파크로 연중 운영 중이다.

응우엔 부 뚜 주한 베트남 대사는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발 맞춰 한국-베트남의 지속가능한 교류가 이어지길 바라며,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도 경북도와 호찌민시가 양지역의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전개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관용 전 지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를 계기로 베트남과의 다양한 교류에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경상북도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적극 돕겠다”고 화답했다.

노동훈장은 노동, 창의성, 국가건설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세운 사람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 중에서 LG전자, LS전선, 태광실업 등이 경제 발전 및 사회공헌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노동훈장을 받았다. 최근에는 베트남 축구대표팀 박항서 감독에게 수여됐다. 한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김 전 지사의 노동훈장 전수식에 주중철 국제관계대사를 보내 축하 메시지를 전하고 “김관용 전 지사님께서 문화를 통한 양 국간의 우호관계를 위해 노력해 온 것을 바탕으로 앞으로 베트남과 다양한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