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신년인사회 개최
최정우 회장, 신년사서 강조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
철강업계 관계자 150여명 참석

최정우(왼쪽 여섯번째) 철강협회 회장과 정승일(왼쪽 다섯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2020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제공

한국철강협회는 지난 10일 포스코 서울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2020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이세철 KG동부제철 사장 등 철강업계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최 회장은 올해 철강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내수시장 육성과 수출시장 개척 △산업 친환경화 △AI를 활용한 철강산업 지능화 △대·중소기업 협력모델 구축 △수요산업과의 공동 소재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승일 차관은 “지난해 글로벌 경기 둔화, 보호무역주의 등 어려운 여건이 계속됐지만 철강산업이 3년 연속 수출 300억달러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다”며 “올해도 철강산업의 여건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만큼 업계와 정부가 협업과 상생의 자세로 뭉쳐 새로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전했다.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 및 일본 수출규제 여파로 경기 불확실성이 증가한 가운데 수요 부진 및 환경 이슈 등으로 힘겨운 한해를 보냈다”며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민·관이 통상규제에 함께 적극 대응하면서 수출 3천만t 수준을 유지했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환경이슈를 해결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지난해는 건설경기를 비롯해 전체적인 수요산업이 부진해 수익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올해는 효율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고급강 개발에 제어 정도를 높이는 등 예측 제어가 가능한 수준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