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 특별대책회의 오늘 개최
중점관리품목 선정·모니터링도

대구시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7일까지를 ‘물가안정 특별대책 기간’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10일 시청별관에서 수급조절기관과 유통업체 등이 참여하는 합동 ‘물가안정 특별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겨울 한파에 따른 농산물 가격상승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서비스 물가 인상을 대비하기 위해 열린다.

최근 배추, 무, 오이 등 일부 농산물과 개인서비스요금을 제외한 소비자 물가가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연초와 설 명절을 맞아 수요증가 등으로 물가인상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구시는 제수용품 등 농축수산물(16개)과 생필품(12개), 개인서비스 요금(2개)을 포함한 30개 품목을 중점관리품목으로 선정하고 지속적인 물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 농수산물도매시장과 축산물도매시장에서도 법인별 반입목표량을 부여하는 한편 출하장려금, 운송비 등을 확대 지원해 성수기 물량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아울러 농수산물도매시장과 축산물도매시장에서는 법인별 반입목표량을 부여하고 출하장려금 및 운송비 등을 확대 지원해 성수기 물량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전통시장 및 대형마트에 대한 가격조사를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가격조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매일 공개하고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8개 구·군과 함께 ‘물가대책 상황실’과 분야별 합동점검반을 운영한다. 이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우려가 있는 음식점, 이미용업소 등을 점검해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에 노력하고, 가격표시 이행실태, 원산지 표시 및 부정축산물 유통 등에 대해서도 지도·점검을 강화해 물가안정과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한다.

이외에도 대구시는 지역의 254개 착한가격 업소를 홍보하고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온누리 상품권 판매촉진을 위해 지류·전자 상품권은 월 30만원에서 월 50만원까지, 모바일 상품권은 월 50만원에서 월 70만원까지 개인 할인구매한도를 한시적으로 크게 상향한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최근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 지역경제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물가불안으로 서민들이 이중고를 겪지 않도록 관계기관·단체와 협력해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온누리 상품권 구매 촉진과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 등 소비 진작을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해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