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중도진영에 속한 정당·시민단체들이 구성하기로 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게 된 박형준 정치플랫폼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이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을 포함해 보수·중도 정당·단체가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박형준 신임 위원장은 9일 ‘혁신’, ‘확장’, ‘미래’를 혁통추의 핵심 키워드로 꼽으며 “지난 시기 보수는 잘못과 오류를 반성하는 동시에 그 과정에서 생긴 상처와 분열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과 질의응답을 하고 “여러 정당과 조직이 있으니 용광로에 모아 놓으면 틀을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물리적 일정상 아마 2월 10일 전후 새로운 통합정치 세력의 모습이 거의 확정될 것”이라고 신당 추진 로드맵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오늘 합의된 원칙과 혁통위 구성에 대해 한국당은 흔쾌히 합의했고, 새보수당은 당내 논의를 좀 더 거쳐야 한다”며 “한국당 쪽에 황교안 대표가 합의 사항에 대해 공개적으로 뜻을 표명할 수 있도록 저도 접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새보수당, 한국당 내부에서 나오는 통합에 대한 반발을 “작은 차이”라고 언급하면서 “대의를 존중해 하나로 통합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나아가 “새보수당 뿐 아니라 중도에도 여러 세력이 있고, 앞으로 안철수계도 들어올 것”이라며 안 전 의원도 협상 대상으로 보고 귀국 후 만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