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이전지 확정 따라 구체화
신공항 재원 부족땐 정부 지원
K-2 이전지 신도시 3년간 개발

대구시는 올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개발과 K-2 후적지 개발을 본격화한다. 대구시는 오는 21일 경북 군위, 군위·의성 등 군 공항 이전 후보지 2곳 주민투표로 최종이전지를 확정함에 따라 통합공항 개발과 후적지 개발 사업을 투 트랙으로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2026년 군 공항과 동시 개항하는 민간공항은 연간 항공 여객 1천만명, 중·장거리 노선 취항, 대구·경북 항공 물류 처리를 목표로 건설한다. 시는 주민투표 이후 국토부가 민간공항 건설 사전타당성을 검토할 때 자체적으로 마련한 통합 신공항 건설 기본구상을 용역에 반영하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민간공항 건설 주체인 국토교통부는 현재 대구국제공항 청사 등 땅을 팔아 재원을 충당하고, 부족하면 정부 재정을 투입할 방침이다.

대구시는 700만여㎡ 규모의 K-2 이전터에 대해서는 9천여억원을 들여 미래신성장 산업과 주거, 문화·예술 등 기능을 집약한 미래형 스마트시티와 수변도시로 조성하는 등 세계적 명품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계획을 올해부터 수립할 예정이다. 따라서 시는 1년간 9억여원으로 국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워킹그룹 운영을 위한 연구용역을 하고 이를 토대로 2024년 개발구상을 마무리하면 이듬해부터 3년간 신도시 개발을 시작하게 된다.

K-2 이전터에 세워지는 신도시의 기본 콘셉트는 말레이시아의 행정수도가 옮겨간 푸트라자야 모델을 벤치마킹하고 수변과 수변을 연결하는 랜드마크 상업지역 부분들은 싱가포르의 마리안 베이가 있는 클락키 모델을 차용할 계획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공항후적지 개발의 새로운 구상 용역에는 세계적인 도시계획 건설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생산유발 효과는 20조~30조원으로 보고 있다”며 “오랜 기간 군 공항으로 남아 있는 땅을 미래형 스마트시티와 수변도시 등 미래형 복합신도시로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