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정당 등록 실무작업 마쳐
의원들 “지역구 공들여왔는데”
지도부, 비례정당 관련 함구령

준연동형 비례대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이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공조로 통과된 후 위성정당 창당을 두고 자유한국당 내부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한국당 일각에서는 ‘원내 3당’ 지위를 목표로 한국당 의원 30여명이 이동해, 비례정당을 창당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내년 총선의 비례대표 투표 용지 상 두번째 칸에 한국당의 위성정당이 자리해야 유권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을 것이라는 전략 때문이다.

한국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에 비례정당을 등록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작업을 마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지난주에는 당명을 공란으로 둔 채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 동의서에 서명도 받았다. 유권자들이 직관적으로 알아챌 수 있는 당명도 준비 중이다. 현행 정당법상 발기인 동의서를 받은 뒤 선관위 등록을 하면 1천명 이상 당원을 확보, 5개 시도당에서 창당대회를 열어한다.

문제는 한국당 내에서 어떤 의원들이 비례정당으로 이동하느냐는 점이다. 바뀐 선거법에 따른 의석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성정당 창당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비례정당으로 이동하는 개별 의원 입장에서는 지역구를 포기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 이에 비례대표 의원 일부가 비례정당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자 반발기류가 서서히 감지되고 있다.

한국당 한 비례대표 의원은 “이미 지역구를 닦아놔서 당무감사에서도 최고 점수대를 받았고, 책임당원도 1만명 이상 확보했다”며 “지역구에서 평이 좋은데 비례정당으로 움직이라 한다면 오히려 당을 버렸다는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 관계자도 “지도부가 비례정당으로 갈 의원들을 선정해 설득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의석수 채우기 위한 작업에 불출마한 의원들이나 낙천한 의원들이 동의할지는 미지수”라며 “여론을 고려한다면 낙천했거나 불출마한 의원들에게 비례대표 후보를 줄 수도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를 의식한 듯 당 지도부는 비례정당 창당과 관련해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선 황교안 대표가 직접 비례정당의 대표를 맡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으나 당 지도부로선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한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례한국당에 대해선 여러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전희경 대변은은 기자들과 만나 “날치기 선거법 통과 후 국민의 목소리가 소수로 전락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며, 대표적인 것이 자매정당인 비례대표 자유한국당”이라며 “방법론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 과정에서의 여러 검토를 언론에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다”라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