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 출범·인재영입 발표에보수통합 밑그림 나올 듯
비례정당은 통합 변수…‘총선 시간표’ 지연에 일각 우려

패스트트랙(신속처러안건) 법안 저지에 총력을 쏟은 자유한국당이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한다. 패스트트랙 정국이 마무리되는 내년 1월 초·중순 당을 선거 체제로 전환, 당력을 총동원해 표심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패스트트랙 저지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 정국이 종료되면 본격적인 총선 모드로 들어갈 수 있도록 제반 작업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거법과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법 통과 과정에서 여당의 반(反)민주적 행태와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부각하면서 당의 변화·쇄신을 통해 각종 공약으로 대안을 제시하면 지지층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게 한국당의 구상이다.

한국당은 우선 내달 초 공천관리위원장 선임 절차를 마무리하고 1월 10일께 공천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극우 이미지를 타파하고 계파 색깔이 없는 데다 보수통합까지 이끌 수 있는 인사를 공관위원장으로 내세우는 것으로 총선 레이스 시작을 알리겠다는 방침이다.

인재영입 발표도 공천관리위 출범 시점을 전후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영입 자체로 당의 혁신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지가 인재 영입의 성패를 가르는 만큼 이번에는 신중을 기하고 있다.

청년·여성을 영입하기 위한 지원책도 총선기획단 차원에서 일정 부분 마련했다. 경선에서 청년에게는 최대 50%, 여성에게는 최대 30%의 가산점을 주고, 경선 참여 2040세대에게 지역구 공천의 최대 30%를 할당하기로 결정했다. 또 20대와 30대 경선 참여자에게는 경선 비용도 지원하기로 했다.

보수통합 논의도 재점화됐다. 보수통합은 한국당으로선 총선 승리를 위한 필수요건이다. 보수통합이 한국당 총선 전략의 전제 조건이자 전략 그 자체다.

그러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된 선거법 통과 직후 창당을 공식화한 비례대표 위성정당 결성은 보수통합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당 지도부의 ‘총선 로드맵’이 1월 초·중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짜여진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미 전략공천관리위원회와 인재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블랙홀에 빠져 총선 전략에는 손을 놓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역구 의원들은 강경 투쟁으로 인해 지역구를 챙길 수 없었다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한 의원은 “패스트트랙 투쟁의 당위성과 긴박함과는 별개로 총선을 앞둔 연말에 지역구를 제대로 챙길 수 없는 상황에 불만을 토로하는 의원들이 적지 않다”며 “황금 같은 송년회 시즌을 지역구를 멀리한 채 투쟁을 하며 다 보냈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