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민들이 정치권을 향해 여·야 정쟁으로 발목 잡힌 지진특별법의 올 연말 국회통과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이대공·김재동·허상호·공원식)는 26일 포항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초 여·야 지도부가 올 연말 국회통과를 약속한 만큼 반드시 이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국회가 파행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 열린 국회 임시회 본회의에 상정된 33개 법안 중에는 내년도 예산 관련 부속법안 등 민생법안이 포함됐음에도 같은 민생법안인 포항지진특별법만 빠져 시민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분노를 삭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 범대위 집행부는 물론 경북도지사, 포항시장, 지역 정치인 등이 국회 여·야 지도부나 해당 상임위 의원들을 수차례 면담했을 때도 하나같이 특별법 제정 필요성과 연내 국회통과를 약속했다”며 “포항지진특별법 역시 상정된 다른 법안과 똑같이 주요 민생 법안임에도 여·야 정쟁의 희생물이 된 것은 지금까지 참고 견뎌온 포항시민들의 희생을 외면한 처사다”고 말했다.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내년으로 넘어갈 경우 총선 전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며 “지역 여·야 정치인은 물론 포항시민들께서도 개별적으로 아는 모든 여·야 정치인들에게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포항지진특별법 연내 통과를 호소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준혁기자

    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