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 조사에도 원인 못밝혀

지난해 4월 발생한 해병대1사단 탄약고 폭발사고가 결국 미제로 남게 됐다.

해병대는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지만, 폭발사고의 원인 규명에 실패하면서 탄약고 폭발이 언제 또다시 군부대에서 발생할 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해병대는 지난해 4월 28일부터 올해 11월까지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해병대1사단 탄약고 폭발사고 조사를 벌였으나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고 19일 밝혔다.

합동조사위는 학계, 국방부 조사본부,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소방방재청, 전기안전공사 등 전문기관의 탄약, 화재, 전기, 시설, 수사 분야 전문가 74명으로 구성, 1년여 동안 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외부 침입 등 인위적 폭발 가능성 및 탄약고 내 발화, 폭발 유발요인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저장 탄약의 품질 이상을 의심해 국방기술품질원 주관 신뢰성 검사를 실시했으나, 검사 대상 탄약 모두 국발 규격을 만족했다고 합동조사위는 밝혔다. 폭발이 시작된 탄약과 원인도 합동조사위는 식별하지 못했다. 폭발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인접 탄약 연쇄폭발, 동조폭발, 화재 및 전기에 의한 폭발 가능성 등을 열어놓고 실험했지만, 폭발이 시작된 최초 탄약을 발견할 수 없었다.

해병대1사단 관계자는 “탄약고 시설 및 안전 저장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탄약 배치 및 혼합 저장 시 주변 탄약과의 퇴적거리 유지 및 모래주머니 설치, 화재 발생 취약요소 식별 및 주기적인 안전 점검 및 교육 등 후속조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4월 27일 밤 10시 30분께 해병대1사단 내 증원군 탄약고에서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약 한 시간만인 오후 11시 40분께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