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주도하는 장외투쟁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내년 총선과 직결된 인적쇄신 및 보수통합 작업을 내년으로 미루고 있는 모양새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의 장외 투쟁이 여야의 대치구도를 해소하기는 커녕 상황만 더욱 악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내에서는 장외투쟁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대여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기 위한 최후의 선택이라는 점에는 일정 부분 동의하지만 강경 투쟁이 국민들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는 미지수라는 반응이다. 더구나 집토끼를 잡는 것에만 그쳐 내년 총선에서 오히려 부메랑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대구·경북(TK)를 비롯해 각 지역은 당 지도부의 동원령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당원들로부터 ‘생업’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의원실 관계자들도 당원들의 말에 동조하면서도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우려해 농성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구나 장외투쟁 과정에서 우리공화당을 지지하는 태극기 세력과 뒤섞이면서 ‘극우’논란까지 빚어지는 등 비판을 받고 있다.

국회 사무처는 지난 16일 한국당 지지세력의 ‘국회 난입’ 사태 이후 국회 내 집회를 허락하지 않고 있지만 황 대표는 지난 17일부터 지지자들을 이끌고 국회 밖으로 나가 투쟁을 이어가는 등 투쟁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국당 한 의원은 장외투쟁에 동의하면서도 “중도층 흡수를 염두하고 (투쟁 방식을) 고민해야 하지만 집회의 결이 점점 우경화되는 것 같다는 목소리는 있다. 그 부분에 대해 (황 대표도) 검토해 봐야 한다”고 귀띔했다.

당 안팎에서는 한국당이 추구해온 품격있는 보수의 투쟁 방식과는 결이 달라졌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시장 선거개입 청와대 하명수사,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사건, 우리들병원 특혜 부정대출 사건 등 ‘친문(親문재인) 3대 게이트’와 같은 대여 공세의 전략 카드마저 장외투쟁에 밀려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원내 투쟁에 온 힘을 쏟아부어야 하는 상황에서 당 전체가 장외투쟁에만 ‘올인’하면서 투쟁의 방향성이 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 한 의원은 “당 내부에서도 황 대표의 투쟁 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분들도 있다”면서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이 걸린 상황에서 섣부르게 움직이지 못하는 것 아니겠냐”고 전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