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한반도는 어려운 고비를 넘어 끝내 항구적 평화에 도달할 것”이라며 한반도 정세에 낙관론을 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식 연설문에서만 김빠진 ‘한반도 평화경제론’ 등 ‘평화’를 10차례 이상 거론, 수년간 ‘평화 희망고문’에 시달려온 우리 국민을 짜증스럽게 만들었다. 일촉즉발로 치닫고 있는 한반도 정세를 외면한 대통령의 ‘평화 타령’은 가당치 않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서 ‘한반도 평화경제론’을 강조하며 “남북의 도로·철도가 연결되면 유라시아 대륙을 거쳐 스칸디나비아까지 육로가 열릴 것”이라고 강조해 마치 고장 난 레코드를 틀어놓은 것 같은 주장을 펼쳤다.

도대체 지금이 어떤 상황인가. 북한이 지난 7일과 13일 평안북도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잇따라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밝히는 등 ICBM(대륙간탄도탄)을 위장한 장거리 로켓 발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13번이나 미사일을 발사했다. 더욱이 최근 북한이 ‘크리스마스 선물’을 언급하며 연말 고강도 무력도발에 나설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는 판이다.

오직 ICBM과 핵미사일 완성을 위한 시간을 벌려고 평화공세를 펼쳐온 김정은의 꼼수에 넘어간 트럼프와 문재인 두 정상의 오판이 치명적인 패착으로 귀결되고 있다. ‘미군 철수’를 뜻하는 김정은의 ‘조선반도 비핵화’를 우리 국민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비핵화’라고 장담 섞어 오역(誤譯)한 일로 문 대통령은 곤경에 처해 있다. 오역이 의도적이었다면 국가수반으로서 심각한 허물이요, 그렇지 않다면 무능력 그 자체다.

문 대통령으로부터 지금 세계가 듣고 싶은 말은 뜬구름 잡는 ‘한반도 평화경제론’ 따위의 공수표가 아니다. 북한이 끝내 핵을 내려놓지 않더라도 온 지구촌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확실한 안보 방책이다. 핵폭탄을 머리에 이고 살게 된 대한민국 국민을 안심시킬 미더운 카드부터 내놓아야 한다. 낭만주의적 평화론에 젖어 끊임없이 무장해제를 부추기려는 저의는 도대체 뭔가. 대통령의 ‘평화 희망고문’은 이제 중단돼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