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F(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사업) 갈등으로 야기된 포항시 오천읍의 주민소환 투표는 개표 여건을 충족지 못해 무산됐다.

선관위 집계에 의하면 포항시 남구 오천읍 박정호·이나겸 두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율은 21.75%(9천577명)였다. 총유권자의 3분 1을 넘어야 할 개표 충족선을 넘지 못해 결국 무효화되고 말았다. 이로써 주민소환 대상이 된 포항시 남구 오천읍의 두 의원은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주민 간 갈등 봉합과 SRF 민원 해소 등의 문제는 여전히 숙제로 남게 된 셈이다. 특히 주민 간 갈등은 선거 동안 그 골이 더 깊어진 것으로 전해져 주변의 우려도 크다고 한다. 애초부터 주민소환제를 놓고 오천읍 주민 간에는 찬반양론이 갈라져 왔다. SRF 반대 쪽이 주민소환 청구 활동을 벌이자 지난 8월에는 오천읍 28개 자생단체장 일동이 주민소환 투표 실시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지기도 했던 것이다.

이제 주민소환 투표가 결말은 났다. 선거로 갈라진 주민 간 갈등과 SRF 민원 해결에 마음을 모아야 한다.

주민소환제의 당사자인 두 의원은 “SRF 민원을 푸는데 주민과 더 많은 소통을 하겠다”고 밝히고 “주민 간 갈등 봉합에도 앞장 서겠다”고 했다. 반면 주민소환 투표를 제기한 SRF 반대 어머니회 쪽은 결과에 승복하지만 SRF 문제에 대해서는 계속 투쟁할 뜻을 밝히고 있다.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은 전국적으로 빚어지고 있는 매립지 포화 문제를 푸는 방법 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주민의 생활환경 문제와 직결된 것으로 SRF가 들어서는 곳의 인근 주민 동의는 필수적이다. 이번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된 것도 오천읍 일부 주민이 주장하는 생활폐기물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이나 미세먼지 등의 환경문제를 막아달라는 것이 요지다.

돌이켜보면 포항시가 SRF 시설을 가동하면서 이런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응치 못한 것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포항시는 합법적인 절차를 거쳤다고 하나 이는 절차적 정당성 외에 주민이 공감해야 할 부분이 많다. 지금이라도 포항시 등은 오천읍 주민을 대상으로 SRF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믿음을 심어주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SRF 민원이 해소되면 주민 간 갈등도 자연 해소되기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