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등 집회 참석자들이 17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7일 대구·경북(TK) 당원들을 중심으로 국회의사당 앞에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당 지도부, 의원, TK당협위원장, TK예비후보 등이 참여했다. 전날에 이어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규탄대회는 경찰이 오전부터 60개 중대·4천여명을 국회 주변에 배치, 외부인의 경내 출입을 통제하면서 수백명 규모로 시작했다.

전날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 종료 이후에도 국회 본청 난입 시도, 다른 당 당직자 폭행 등 큰 소란을 빚었으나 이날은 이 같은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다. 다만 국회 사무처의 국회 봉쇄령에 따라 집회 시간 전후 일부 한국당 지지자들과 경찰이 출입문 곳곳에서 “들어가겠다”, “못 들어간다”며 실랑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회를 맡은 전희경 대변인은 “국회 사무처의 봉쇄로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한 여러 당원 동지가 계신다”며 “저희는 지금 이대로 국회 잔디밭을 가로질러 정문까지 행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 의원들은 ‘국민들은 분노한다! 2대 악법 날치기 반대’라고 쓰인 대형 붉은 현수막을 들고 서로 팔짱을 낀 채 국회 마당을 가로질러 정문으로 걸어나갔다.

국회 밖으로 나간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의사당역 옆 설치된 임시 무대에서 규탄대회를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의사당 밖 지지자들이 몰려들며 4개 차선을 점거했다. 이들은 ‘예산날치기 국회의장 문희상은 사퇴하라’, ‘날치기 선거법 좌파의회 막아내자’, ‘날치기 공수처법 사법장악 저지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선거법 결사반대’, ‘공수처 반대’ 등이 적힌 손 피켓도 보였다.

무대에 오른 황교안 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직함 없이 부르며 맹비난했다. 그는 “예산 통과하는 걸보니 독재도 이런 독재가 없다”며 “한국당이 잊지 않고 문희상을 끌어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문재인 정권 3대 국정농단 게이트’를 언급한 뒤 “문재인 정권2년반 만에 우리를 다 망가뜨리고 말아먹었다”며 “좌파독재를 목숨 걸고 앞장서서 막겠다”고 주장했다. 또 전날 국회 본청 난입을 시도한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과 대치한 것을 거론하며 “경찰이 체포하겠다는데 미동도 하지 않았다. 결국 어제 국회가 못 열렸다. 국민의 힘이 막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광림(안동) 최고위원은 “국회의사당이 왼쪽으로 기울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과 4석의 정당, 6석의 정당, 7석의 정당, 10석의 정당이 모인 156석 좌파 연합 세력이 국회를 왼쪽으로 기울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종섭(대구 동갑) 의원은 “민주주의가 망했고 법치가 무너졌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위헌이고, 공수처법은 검찰을 파괴하기 위한 법”이라며 “좌파정권을 만들기 위한 공수처를 우리는 목숨걸고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가 종료된 뒤 이들은 한국당 투쟁가인 ‘자유결전가’와 애국가를 완창하고 ‘자유 대한민국 만세’도 삼창했으며, 황 대표 등 의원들은 이후 국회 본청 로텐더홀로 복귀해 농성을 이어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