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주 전 경북도 부지사 관련
중앙당 “현재 일반당원 맞다”
경북도당 “내년 총선 출마 입당
자격심사위 재논의 거쳐야”

‘입당이 된건가, 아닌가’

김장주 전 경북도 부지사의 입당을 두고 자유한국당 경북도당이 또다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김 전 부지사가 16일 한국당 사무처장 명의로 된 당적증명서를 증거로 제시하며 ‘한국당 입당이 완료됐다’고 밝혔지만, 한국당 경북도당 측은 “행정적인 사무착오”라고 설명하면서 당원자격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0월 21일 최교일 경북도당 위원장이 ‘김장주 전 부지사의 입당 재논의 결정’을 내린 상황에서 김 전 부지사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당원신청이 지난 9일자로 통과되면서 발생했다. 김 전 부지사는 17일부터 예비후보자 등록을 앞두고 도당의 입당심사 재논의와 중앙당 재심의 등의 일정이 잡히지 않아 온라인으로 신청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중앙당 조직국 측은 “입당과 탈당 절차에 대해서는 도당에서 권한이 있기 때문에 도당의 이야기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김 전 부지사는 현재 일반당원은 맞다”고 답변했다. 이로 미뤄 내년 총선에서 영천·청도 지역구 출마를 원하는 김 전 부지사는 앞으로 당헌 당규상 규정된 중앙당 최고위원회 최종 결정 절차를 남겨두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김 전 부지사는 “지난 7일 온라인 당원가입을 한 뒤 지난 10일 ‘한국당의 새 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메시지를 받았고 한국당 조직국에서 현재 일반당원이라는 답변을 들었다”며 “한국당에 해당행위를 한 적이 없는 정치신인의 입당을 막는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이 하루빨리 개선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당 경북도당 관계자는 “온라인 입당 신청을 해도 당원 신청 접수만 된 것이며 총선 출마를 위한 입당논의는 다시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서 재논의를 거쳐 최고위원회의 최종 결정을 받아야 한다”고 답했다.

/김영태·조규남기자

    김영태·조규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