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입지 결정이 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최종 후보지 선정결과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입지 결정일이 임박하면서 과열유치 관련 제보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행여 입지 결정에 따른 후유증이 있을까 우려된다.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지난 12일 제3차 공론화위원회 소위원회를 열고 추가로 제보된 168건의 과열 유치행위에 대해 심의를 했다. 그 결과 달성군 6건, 달서구 2건 등을 감점대상으로 결정했다. 이로써 지금까지 세 차례 걸친 심의를 통해 후보지별 감점 확정 행위는 중구 35건, 달성군 8건, 달서구 2건, 북구 1건 등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 같은 감정행위가 신청사 입지 결정에 중대 변수가 된다는 사실이다. 신청사 유치를 희망하는 후보지 구·군청도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과열유치 행위가 끊이질 않고 있는 것이 걱정거리다. 공론화위 관계자는 “과열유치 행위 감점이 최대 30점까지 반영된다”며 “감점에 따라 1위와 2위가 뒤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여러 차례 경고를 준 마당이다. 중구와 달서구처럼 이미 집단행동을 벌인 곳도 있으며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날짜로 후보지 간에는 더 치열한 유치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공론화위도 이런 상황을 고려, 20일부터 2박3일간 진행하는 시민참여단 합숙평가 하루 전날인 19일 오후 6시까지 제보를 접수한다고 밝히고 있다. 과열유치 행위가 마지막까지 공론화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대구시 신청사건립은 대구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매우 중차대한 사업이다. 입지 결정에 시민의 뜻이 제대로 반영되고 대구의 발전을 담보로 하는 요소들이 골고루 담겨야 한다. 불필요한 과잉경쟁으로 인한 감점 요소가 입지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다른 측면에서 보면 넌센스다. 본말이 전도된 결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신청사 건립이 불필요한 과열 유치전으로 대구의 미래를 결정하는데 오점으로 남겨둘 수는 없는 일이다. 입지 결정의 마지막 날까지 각 후보 구·군청은 페어플레이를 해야 한다. 신청사의 건립이 갖는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구의 명품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