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광역시 종합상 분야서 ‘쾌거’

대구시는 행정안전부 주관의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자치단체 선정 평가’에서 특·광역시 종합상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수모델을 발굴하고 국정과제인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주민의 참여수준 및 권한, 참여예산기구 구성·운영, 주민의견서 충실성, 주민참여활동 지원, 발전가능성 등 6개 분야를 심사했다.

대구시는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인 주민참여예산제를 시행했다. 지난 2015년 73억원이었던 사업 규모는 올해 157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사업내용도 다양해지는 등 양적·질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지원협의회 운영, 사업선정을 위한 시민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또 주민참여예산위원 100명 모두를 시민으로 구성해 대표성과 자율성을 강화했다. 아울러 시민 주도의 상향식 주민참여예산제를 실시하기 위해 139개 모든 읍·면·동에서 지역회의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운영 컨설팅을 지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5년간 대구시는 막힌 곳을 뚫어주는 소화제 같은 주민참여예산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대구시 주민참여예산제 발전을 위해 시민들께서 앞장서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