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한국당 진상조사특위 가동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막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을 벌이기로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제 저들은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마저 날치기 강행 처리를 하려 할 것”이라며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다”며 농성 방침을 밝혔다. 황 대표의 농성은 지난달 28일 8일간의 청와대 앞 단식 농성을 마친 이후 13일만이다. 다만 이번에는 단식은 하지 않기로 했다.

황 대표는 “어제부터 집권당과 2중대 군소정당의 야합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어제 사건은 출발점”이라며 “다수의 횡포에 국회가 유린당하고 헌법과 법치가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은 국민과 야당을 향한 선전포고이자, 정권의 안위를 위해 무슨 일이든 벌이겠다고 하는, 제1야당에 대한 노골적인 협박”이라며 “몸이 부서지는 한이 있더라도 좌파독재를 반드시 막아내고 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저들의 기습적 날치기는 ‘국정농단 3대 게이트’ 등 청와대발 악재를 은폐하려는 것”이라며 “진실이 덮어지지 않는다. 오늘 출범한 진상조사본부가 한 점 의혹 없이 몸통을 밝혀내고 맞서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文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상조사본부 현판식 및 임명장 수여식’을 열고,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을 총괄본부장 겸 ‘유재수 감찰농단’진상조사특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또 ‘청와대의 울산시장 불법 선거 개입 의혹 진상조사특위’와 ‘우리들병원 금융 농단 진상조사특위’위원장에는 주광덕, 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출범식에서 정태옥 의원은 우리들병원 특혜대출을 도운 신한은행 청담동 지점장·부지점장이 친문(친문재인) 인사인 우리들병원 이상호 원장의 동업자 신혜선씨로부터 고소를 당하자 신현수 변호사가 이들의 변론을 맡았다고 주장했다. 변호사인 천 행정관은 친문계인 더불어민주당 정재호 의원의 보좌관으로 근무하면서 이상호 원장과 신혜선씨의 분쟁 해결에 관여했으며, 정 의원은 신씨에게 “(신)회장님, 천변(천경득 변호사)이 전화드릴 겁니다”라는 카카오톡 메시지도 보냈다는 게 정 의원의 주장이다.

정 의원은 출범식에서 “산업은행이 큰 대출(1천400억원)을 주선한 (신 변호사 소속) 법무법인 김앤장에서 우리들병원 특혜대출과 관련해 수십억원의 돈이 오갔다는 증언이 언론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천 행정관은 ‘유재수 감찰농단’을 주도한 이른바 ‘텔레그램 4인방’ 멤버라고 한국당은 주장했다. 한국당이 입수한 텔레그램 단체방 대화록을 보면 유 전 부시장과 천 행정관, 그리고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있는데, 유 전 부시장이 궁지에 몰리자 이들을 통해 구명운동을 했다는 것이다.

곽상도 의원은 출범식에서 이들 4인방을 두고 “금융위원회 인사를 논의했던 비선조직”이라고도 했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일 때 천 행정관과 유재수 당시 국장이 금융위 핵심 보직에 대한 인사를 좌우했다는 것이다.

곽 의원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이 (유재수 구명) 전화를 받았다는 게 몇 군데인지 확인하면 인사농단의 실체가 모두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청와대 내에선 천경득 변호사 부인이 동기 변호사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가 있어서 감찰 조사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며 청와대의 해명을 촉구했다.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출범식에 참석한 한국당 지도부가 모두 가세했다. 황교안 대표는 “대통령의 30년 친구를 당선시키고, 대통령의 고향이자 민주당의 열세 지역인 PK(부산·경남)에서 이겨보려고 친문 실세들이 대대적으로 펼친 선거공작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송철호가 선거에서 이기는 게 소원이라던 대통령께선 청와대 기획, 민주당 연출, 황운하 주연의 울산시장 부정선거를 아십니까 모르십니까”라고 반문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