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 예방

자유한국당 심재철(오른쪽 두번째) 신임 원내대표와 김재원(왼쪽) 신임 정책위의장이 9일 당선인사차 국회를 찾은 강기정(왼쪽 두번째) 청와대 정무수석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는 9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만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으로 경색된 정국 해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축하 난을 들고 예방한 강 수석에게 “청와대와 야당의 관계 등이 잘 풀어졌으면 좋겠다”며 “강 수석님이 찾아오셔서 대통령님의 취임 축하를 전해줘 감사하다. 국민들에게 더 따뜻하고 희망적인 소식을 많이 안겨주도록 멋진 세월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 수석은 “지난 국회에서 심 원내대표와 제가 함께 일했었고, 김재원 정책위의장도 어려운 관계지만 술친구이기도 하다”며 “김 정책위의장이 청와대 정무수석을 하실 때 제가 당시 야당 정책위의장 역할을 했던 적이 있어서 대화도 더 잘 되리라 본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임기 만료된 나경원 전 원내대표 때 제가 대화를 더 원만히 끌어내야 하는데 많이 부족했다”며 “열심히 잘해서 대통령의 심부름꾼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니 많이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강 수석은 이날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심 원내대표에게 내년도 예산안 처리,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 등 현안 관련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강 수석은 “심 원내대표는 저의 광주일고 선배이고, 김 정책위의장은 원래 저와 대화를 많이 했던 관계”라며 “예산안 처리가 지난 2일 기한을 넘겨 대통령께서 아쉬워한다는 마음을 전해드렸다”고 강조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그는 “대통령께서는 늘 두 법안에 대해 국회의 합의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라며 “심 원내대표 당선으로 국회의 대화가 복원된 만큼, 여야 대화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말씀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