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단식 후 나경원 불신임 등에 대한 견제심리 작용 분석
초·재선 전면 등장 ‘제동’… “공천 중진 물갈이 계획 실패”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9일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한 것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비황(非黃) 표심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결선 투표까지 접전을 펼쳤지만 심재철-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조가 1차 투표와 결선 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국회부의장 출신 5선 의원으로 황교안 대표의 독주 체제를 견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심 의원은 이날 선거 직전 정견발표에서도 “이번 경선 과정에서 이른바 황심이 언급됐지만, 저는 황심이란 없고, 황심은 ‘절대 중립’이라고 확신한다”며 “황심을 거론하며 표를 구하는 것은 당을 망치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가 원내대표가 되면 여러 의원의 말씀을 황 대표에게 가감 없이 솔직하게 전달하겠다”며 “당 대표로서 제대로 모시면서도 의견이 다르면 외부에 갈등으로 드러나지 않게 조용히, 소신껏 드릴 말씀은 전해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황심과 선 긋기 전략이 표심을 얻는 데 결정적 작용을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단식 후 사무총장·전략기획부총장 등 주요 당직 인선에서 초·재선 의원들을 중용하면서 내년 총선을 겨냥한 친정체제를 가속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또 황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나경원 전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을 불허하며 ‘나경원 불신임’을 결정하자 ‘제황(帝黃)적 리더십’이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왔다. 한마디로 황 대표의 월권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중진의원 용퇴론’ 등이 불거진 상황도 중진 의원들의 ‘반황’ 표 결집을 유도했다는 해석도 있다. 주말 동안 황 대표 핵심 측근으로 분류되는 초재선 의원들이 다른 의원들에게 전화로 ‘김선동·김종석’ 팀에 대한 지원사격을 했던 점이 알려지면서 경선 당일 반황 표심을 자극했다는 게 당내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더 나아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의도 정치 경험이 부족한 황 대표에 주요 당직을 초·재선 의원들이 장악한 상황에서 원내지도부까지 초·재선 의원들이 맡게 되는 데 대한 부담감도 이번 투표에서 영향을 미쳤다는 평이다.

한국당 한 중진의원은 “황 대표가 원내지도부까지 초재선 의원들로 바꿔서 공천 때 중진 물갈이를 대대적으로 하겠다는 계획이 실패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