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 가장 잘못한 것으로 광역도에서 광역시를 분리한 것을 드는 전문가들이 있다. 성장동력을 찾아내는데 필요한 규모를 형성하지 못하게 만들고 소지역갈등을 조장할 뿐만 아니라, 지역이기주의가 지방자치 행정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것이 주요 비판이다. 최근 대구광역시·경북도 등이 공을 들이고 있는 ‘초광역협의체’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경북도와 강원·울산 등 3개 동해안 문화권 시·도의 지역별 특화 방향과 초광역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들 시·도는 지난 3일 포항 포스코 국제관에서 ‘제12회 동해안 발전포럼’을 열었다. 대구경북연구원·강원연구원·울산발전연구원이 함께 주최한 이날 포럼은 ‘포스트 2020 동해안권의 위상 변화와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포럼에서 한국해양정책학회 부회장인 윤명철 동국대 교수는 ‘동해안권의 역사문화와 현재적 가치’라는 기조강연을 통해 동해와 연관된 동아시아 역학관계와 동아지중해 모델 등을 설명했다. 이어서 각 지역 전문가들이 국가 에너지 정책과 연계한 동해안권 수소에너지 및 수소 산업 발전 방향, 관광 빅데이터와 관광 블록체인 기반의 관광 활성화 전략, 신성장동력 에너지·해양 신산업 육성 방안 등의 주제발표를 했다.

경북도는 동해안(경북·강원·울산)과 중부내륙권(경북·강원·충북)에 이어 영·호남권 시도지사협의체를 중심으로 하는 초광역 협력체제 구축하는 추진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지난달 27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중부내륙권 발전포럼’을 열기도 했다. 경북 도내 포항시와 경주시·울산시는 초광역 경제권 지역협력체계인 ‘해오름동맹’을 구축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자치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행정구역 구분과는 별개로 인접 광역단체들 또는 연접 시군들의 지역 발전 정책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교류협력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배타적인 지방자치가 아닌 이웃끼리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발전방안들이 모색되는 것은 옳은 방향이다. ‘초광역협의체’가 새로운 차원의 획기적인 자치발전책들을 창출해내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