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건축물로 시기·목적 뚜렷
국내 유일 회전식 경전 ‘윤장대’
경장 건축 ‘대장전’…가치 탁월

예천 용문사 윤장대(輪藏臺)와 윤장대가 있는 건물인 대장전(大藏殿)이 국보로 승격됐다.

문화재청은 보물 제145호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보물 제684호 예천 용문사 윤장대를 묶어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라는 명칭으로 국보 제328호로 지정했다고 2일 밝혔다.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는 고려 명종 3년(1173) 김보당의 난을 수습하기 위해 조응대선사가 발원하고 조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중세 건축물로는 드물게 1185년 자료인 중수용문사기(重修龍門寺記)가 존재해 발원자와 건립 시기·목적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동쪽 윤장대에서 1625년을 의미하는 ‘천계오년’(天啓五年)이라는 묵서명이 나타나 17세기에 수리돼 오늘날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장대는 불경을 넣고 손잡이를 돌리며 극락정토를 기원하는 회전식 경장(經藏)으로 전륜장·전륜경장·전륜대장이라고도 부른다. 한 번 돌리면 경전을 읽은 것으로 인식돼 불경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신앙 대상이었다. 충북 영동 영국사, 금강산 장안사 등지에도 윤장대 설치 흔적과 기록이 있으나, 전통시대 국내 유물로는 용문사에 유일하게 현존하고 있다.

대장전은 일반적으로는 불교 경전을 보관하기 위해 세우는 건물이지만, 용문사 대장전은 윤장대 보호용으로 지어졌다. 건물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이다.

공포(지붕 하중을 받치기 위해 만든 구조물)가 여러 개인 다포계 맞배지붕으로, 건물을 지은 뒤 8차례 이상 중수했다. 하지만 초창기 규모와 구조는 유지했고, 대들보에 있는 항아리형 단면 등 일부 요소는 여말선초(麗末鮮初) 수법이 남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건축물 문화재 국보 승격은 2011년 ‘완주 화암사 극락전’ 이후 8년 만이다. 예천 용문사는 신라 경문왕(재위 861∼875) 때 두운선사가 당나라에서 돌아온 뒤 정진한 곳으로 알려졌으며, 후삼국시대 이후 사찰로서 면모를 갖췄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용문사 대장전은 국내 유일의 경장 건축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가치가 있고, 한 쌍으로 된 윤장대는 동아시아에서도 사례가 없어 매우 중요하다”며 “희소성과 상징성 면에서 국보로 지정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