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개도국 지위포기 대책
영일만횡단구간 고속도 건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상주곶감유통센터를 방문한 이낙연총리에게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건설을 비롯, WTO개도국지위포기에 따른 정부차원의 다양한 지원을 요청했다.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역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포항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달 30일 정부의 WTO개도국 지위 포기에 따른 지역민들의 민심을 듣기 위해 김재현 산림청장 등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상주 곶감유통센터를 찾았다.

총리 방문 일정에 동행한 이철우 지사는 “경북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농가수와 농가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으로 WTO개도국 지위 포기에 따라 지역 농민들은 큰 상실감에 빠져 있다”고 강조하고 이같은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경북도에서도 농산물 시장가격 안정화를 위한 농어촌진흥기금 투입, 스마트농업 추진, 수출시장 다변화 등 지역 농민들에 대한 피해보전과 농업경쟁력 강화 대책을 수립했지만 부족한 점이 있다”고 말하고, “정부의 농업예산 비율과 공익형 직불금 확대, 재해보험 국고보조율 상향, 농어촌 상생협력 기금 신속 조성과 같은 정부차원의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달했다.

이 외에도 아시안 하이웨이(AH6)의 핵심 축으로서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가 신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는 2008년부터 논의되어 왔으나, 올해 초에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지 않는 등 건설이 유보된 상태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