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 절차 까다로워 준비 만전
총 26t 규모… 세계시장 문 열어

예천사과 대만 수술 첫 선적식 모습.
[예천·상주] 예천 사과와 상주 사과가 대만으로 첫 수출길에 올랐다.

대만 사과 수출은 선과장 등록을 기본으로 농가의 검역 요건 교육 이수, 주기적인 예찰, 수확 전 재배지 현지 검역과 농약 잔류 검사 등 검역 절차가 매우 까다롭다.

이 때문에 이들 시·군은 오랫동안 사과 수출을 위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등 공을 들여왔다.

지난달 29일 능금농협 예천경제사업장에서 김학동 예천군수를 비롯한 수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천사과 대만 수출 첫 선적식을 열었다.

대만으로 선적한 예천사과는 13t, 3천만원 정도다. 군은 향후 대만은 물론 베트남, 홍콩 등으로 120t, 3억원 정도를 수출할 계획이다.

김학동 군수는 “해발 300m의 중 산간지에서 자란 예천 사과는 당도가 매우 높아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매우 많다”며 “예천농산물의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상주시도 최근 대구경북능금농협 상주지점(지점장 이성찬)과 회원 농가, (주)NH농협무역(대표 김진국), 상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 사과(품종 부사)를 대만으로 첫 수출했다.

수출 길에 오른 사과는 13t(3천만원) 상당이며, (주)NH농협무역이 수출 업무를 대행했다.

대구경북능금농협 상주지점의 수출 농가 수는 29농가이며, 재배 면적은 19만2천115㎡이다. 이곳에서 연 200여t의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출을 발판삼아 상주 사과가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