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주민들 ‘공원조성 반대 대책위’ 꾸리고 집단행동 움직임 보여
시 상대 ‘정보공개청구’ 신청… 대책위 “대안제시 못할땐 항의방문”

속보=포항 ‘학산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하 사업) 예정지 인근 상인들의 반발<본지 11월 14일 4면 보도>이 이어지고 있다.

상인들은 최근 ‘학산천생태공원조성 반대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8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중앙동사무소에서 인근 상인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이번 사업의 청사진과 당위성, 공사계획 등을 소개했다. 선진지 견학 실시 등 주민들과의 소통 계획도 알렸다.

하지만, 상인들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반발했다. 우선, 우현동 도시숲에서 동빈내항까지 약 900m 구간에 이어진 왕복 4차선 도로 중 가운데 2개 차선을 없애 하천 복원을 하게 되면 주정차를 할 수 있는 갓길 공간이 사라져 방문객 감소로 인한 심각한 경영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또 포항여중고와 포항중 등의 등하굣길 통학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면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한다고 우려했다. 과거 학산천이 홍수로 범람해 인근 지역에 피해가 발생한 점도 지적했다. 행정 당국과 상인들간에 접점을 찾지 못하는 모양새다.

상인들은 시가 마련한 설명회가 끝난 뒤 대책위원회 명의로 상인들의 의견과 입장을 담은 공문을 지난 25일 중앙동사무소·해당 지역구 시의원·시 담당부서·이강덕 포항시장 등에게 각각 송부했다.

대책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중앙동사무소는 동장이 없었을 때 일이어서 잘 모르고 사업 등을 위임받지 못했다고 했고, 시 담당부서는 아직까지도 주민 의견 수렴 중이라는 해명을 했다”고 밝혔다. 지역구 시의원과 포항시장의 답변은 받지못했다.

상인들은 학산천 복원사업과 관련해 포항시의 명확한 입장을 전달받지 못해 시를 상대로 ‘정보공개청구’를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사업의 증빙자료, 진행자료, 사업자 등 전체적인 사안을 모두 요구하기로 했다.

대책위원회 소속 한 상인은 “시가 학산천 생태복원사업과 관련한 정확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시장실과 관계부서 항의방문을 시작으로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금껏 총 8회 주민설명회를 가졌다”며 “상인들의 의견을 잘 알고 있으며 다음주 내로 대책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